반응형
스타워즈 리전
Star Wars Legion Rule Update
Setup 및 Deployment 방법 변경 (p.7, p.18, p.19)
Round 수와 Max Point 변경
- 6 --> 5 round. (p.21)
- 800 --> 1000 point (p.16)
Objective Token의 종류와 점수 계산 방법 변경 (p.20)
- Objective Token은 크게 Asset 와 Point-of-Interest (POI) 두가지로 나뉜다.
- Asset
- Claim action 은 free action으로 Token을 들고 이동 가능.
- Unclaimed Token이 1/2 range 내에 있을 경우 Claim 가능.
- Point-of-Interset (POI)
- 이번에 추가 됐고 크기가 Tauntuan의 베이스와 유사함.
- Unit, token은 POI의 위나 아래에 있을 수 없다.
- LOS를 막지 않으나, area terrain 으로 취급. ==> Heavy Cover.
- Victory Point 계산 관련된 용어
- contest : 1/2 range 내에 unit leader가 있는가?
- secured: contested 에 해당되는 unit leader가 더 많은가?
- 이전에는 Trooper Unit만, 그것도 일부는 미션 수행이 안됐는데, 이제는 모든 Unit이 Mission 수행 가능.
Card 종류 변경 (p.7)
- 이전 map / object / environment 세개 분류를 모두 무시.
- Map & Objective Card / Secondary Objective Card / Advantage Card 세가지로 구분.
- Map & Object: 붉은색 테두리 카드 / map 과 목표가 표시됨.
- Secondary Objective Card: 노란색 테두리 카드 / 추가 점수.
- Advantage Card: 녹색 테두리 카드 / 이런 저런 추가 효과
- 더 현실적인 조건이라고 생각된다. 이전에 날씨 관련 규칙은 게임의 몰입을 방해해서 적용하지 않았다.
Deck 카드 개수 변경 (p.18)
- 각 종류 별로 3장씩.
Blue Player 결정 (p.19)
- 이전 버전에서는 Point가 적은 사람이 Red / Blue 할지 결정 했는데, 이번엔 주사위 굴려 결정.
- 5개의 Black Attack Dice 굴려서 Blue Player 결정.
Critical 개수 많은 사람 --Tie--> Hit 개수 --Tie--> Surge --Tie--> 다시 굴리기.
Build a Mission (p.19)
- Objective Card 선택.
- Blue 먼저 Objective 또는 Secondary Objective Card를 내려 놓는다.
- Red 는 Blue가 선택하지 않은 type의 Card를 내려 놓는다.
- Advantage Card 한장씩 내려 놓는다.
- 이후 Blue 먼저 다음 네가지 행동 중 하나를 한다.
카드는 Deck 에서 가장 위의 것을 사용.
각 player 별로 2회 수행.
Card가 떨어지면, Mission Dashboard 에 쌓여져 있는 것을 가져와 Deck을 만든다.
- 세가지 type 카드중 하나를 내 카드로 교체.
상대의 Advantage Card는 교체 하지 못한다. - 상대의 Advantage Card를 교체 하도록 한다.
- Blue Player Token 가져오기.
밀어내기 아니다 가져오기다. - 아무것도 안한다..
- 세가지 type 카드중 하나를 내 카드로 교체.
- Blue Player 가 Table 에서 위치 선정.
- 나머지는 선택된 카드를 보고 진행.
Deployment (p.20, p.24, p.25)
- 이전에 Deployment Zone 에 unit을 배치하고 게임을 시작 했지만, 이제는 배치하지 않는다.
- Deployment Zone 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Friendly Territory" 이라 부른다.
- "Prepared Position" 속성을 갖는 Unit 만 배치하고 나머지는 Battlefield 밖에 둔다.
- Prepared Position Unit이 여러개 있는 경우, Blue Player 부터 하나씩 놓는다.
- Deploy 되지 않는 Unit들.
- Friendly Unit들 간에 거리는 없고 LOS를 갖는 것으로.
Coordinate 와 같은 keyword로 Order를 줄 수 있다.
PIP 카드 효과로 token 받는 것도 가능. - Battlefield에 deploy된 unit들과는 LOG 없고 거리는 무한.
공격 불가, token 공유 불가, force barrier와 같은 keyword 사용 불가.
- Friendly Unit들 간에 거리는 없고 LOS를 갖는 것으로.
- Deploy 되지 않는 Unit이 Activation 됐을때
- Friendly Territory의 가장 자리중 원하는 곳에 이동 tool을 두고
tool의 범위중 원하는 곳에 unit을 배치한다.
이때 tool의 한쪽의 끝에 있는 뾰족한 부분이 모두 Edge에 닿아야 한다. - 조건만 맞다면, 이후 어느 방향으로 이동 해도 상관 없다.
Friendly Territory에 머물 필요가 없다. - Move action, Compulsory move, Scale, Infiltrate, or speed-x move 와 같은 이동으로 Deploy가능하다.
- Deploy이전에는 어떤 card effect 또는 skill도 허용되지 않는다.
- Friendly Territory의 가장 자리중 원하는 곳에 이동 tool을 두고
- Deploy이지만, 일반적인 이동이므로 연관된 keyword를 trigger 한다.
Tactical, Agile, Charge, Steady, Relentless, Reposition.
Win the game (p.20)
- 점수 계산 - Score VPs step. (p.37)
- Objective Card, Secondary Objective Card 에 명시됨.
- 게임 종료 시점이 아니라 First round를 제외하고 모든 round 끝날 때 점수 계산.
- 승리 우선순위
- 한쪽이 전멸 됐을 때, 남아있는 유닛의 player.
- Victory Point 높은 Player
- Defeated unit point 낮은 Player.
- 여기까지 같으면 무승부.
- 이전에는 승리 조건에 Blue, Red 가 들어갔는데, 이제는 완전히 빠졌다.
Command Card Effect 적용 우선순위 (p.21)
- Issuing orders 전까지는 동일 조건이라면 Blue Player 가 먼저 수행한다.
- Issuing order를 진행하면서 발생되는 event 부터는 PIP 카드 우선순위가 높은 이가 먼저 한다.
Issue order 관련 변경. (p.22)
- 범위 제한 없어짐
- 아래 내용 삭제됨.
- Issue order 를 위한 범위 없음.
- Deployment 방법 변경으로 혼란 스러운 부분.
- First round 에서 deploy 되지 않은 unit 들이 있다.
- 이전 방법으로 이들에게 Order 를 줄 수가 없는데, 문서에는 이전 방법으로 설명되어있다.
- place it faceup on the battlefield next to the unit.
- 찾아보니 논란이 되고 있는데, Order token 만 battlefield에 올려두면 된다고.... 하지만, 그러면 어떤 unit인지 특정이 안되니 그냥 battlefile밖에 있는 unit 옆에다 두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다.
Pass Pool - Activation 진행하지 않고 Pass (p.22, p.23)
- Unit 수 차이가 날 경우 'Pass' 할 수 있는 횟수를 표시 하기 위한 token pool을 만든다.
- Unit 수 차이가 N 일 때 Unit 수가 적은 player 는 N-1 개의 Pass 기회를 얻는다.
- 자신의 차례를 넘기고 싶을 때, 차례를 넘길 수 있다.
- 연속으로 차례를 넘길 수는 없다.
- Round가 끝나면 사용 가능한 Unit 수를 보고 다시 계산한다.
Other rules
Cohesion 거리가 speed-1 에서 range-1/2로 변경. (p.23)
- 사실 같은 거리. Tool 만 변경된 것.
- Unit Leader 를 기준으로 min 들은 일정 거리 내에 있어야 한다.
- Leader 기준으로 LOS에 있어야 하고 높이도 같아야 한다.
Stardard Move에 대한 명시 추가
- climb, pivot, reverse, and strafe 이것들은 action을 소모하나 standard move가 아니다.
- 다음 표의 Agile, Tatical을 Trigger 하지 못한다.
- 하지만, 다음은 가능하다.
- climb 으로 건물에 올라서서 steady, charge, relentless 사용한 공격.
- pivot 으로 방향을 돌리고 steady, charge, relentless 사용한 공격.
Melee 시작시 Unit Leader 이동 명시 (p.28)
- UnitA 의 leader가 UnitB의 min와 Base Contact을 했을 경우, UnitB의 Leader는 이동해야하는가?
하는 질문에 답변을 명시해놨다. UnitB의 Leader를 먼저 이동해 Base Contact 해야한다.
그 다음에 나머지 mini 들을 배치한다. - 한 번에 두명과 동시에 Base Contact 할 수 없다. 한 명씩은 가능하다.
Withdraw - 퇴각 방법 변경 (p.29)
- 과거에는 모든 action을 사용해서 speed-1 이동을 했으나 완전히 변경됐다.
- speed-1 으로 move action을 첫번째로 수행.
남은 action은 마음데로 하지만, standby와 attack, melee (base contact) 은 할 수 없음. - move action이므로 Agile keyword가 있다면, 2번 이동으로 Dodge 2개 받을 수 있음.
- attack은 할 수 없다고 되어있으니 charge, relentless 는 안됨.
- Creature Trooper는 Widthdraw하면서 Attack 가능.
Backup (p.31)
- Force Barrier 와 동일한 기능을 Corps가 Commander나 Operative 에게 제공한다.
- Corps trooper unit 이 1/2 거리 내에 있고 LOS있을 경우,
supperissive 상태가 아닐 때,
Commander나 Operative가 Range 2 보다 더 먼거리에서 공격을 받았을 경우.
Hit 2개를 제거 할 수 있다. - ex) Luke가 Range 3이상의 거리로 부터 공격을 받았을 때
위와 같은 조건의 Corps가 Range-1/2 에 하나 이상 있다면,
Dodge 를 쓰지 않고서도 Hit 2개를 제거 가능.
Corps Trooper 아니라도 Backup 지원 가능한 Keywords |
RETINUE (p.54) Guardian X (p.50) Entourage X (p.49) ex) Dark Trooper provides backup to Moff Gideon. |
Backup 지원 받지 못하는 Keywords | Guardian X (p.50) We're Not Regs |
Barricade 조건 변경 (p.12)
- Difficult terrain 이라 넘어갈 때, 자신의 speed 에서 1 줄어든 속도로 넘어갔는데, 이제 Open Terrain 이라 그냥 지나감.
- Creature Trooper 제외한 (ex. Tauntaun) Trooper 에게 Heavy Cover 제공은 동일.
Cover 적용 조건 변경 (p.33,p.34)
- 이전에 Heavy Cover 는 Hit -2 이렇게 단순 했는데, Cover에 확률을 적용 했고, cover 적용을 받는 기준이 변경되었다.
- Cover 적용 조건 및 방법 - 상당히 까다로운 조건이였는데, 나름 합리적인 방법을 찾은 것 같다.
2.5.7 | 2.6 |
1. 공격자의 Base 부터 방어자의 base까지 어떤 각도의 LOS에 조금이라도 걸리는 장애물이 있고, 2. 공격자 Leader 가 그 장애물과 접촉이 없는 경우 |
1. 공격자의 Base 부터 방어자의 base까지 어떤 각도의 LOS에 조금이라도 걸리는 장애물이 있고, 2. 공격자 Leader 가 그 장애물과 접촉이 없는 경우 3. 그 장애물이 방어자와 range-1/2 거리 내에 있을 경우. 4. mini들의 절반 이상이 공격자 Leader Base로 부터 LOS를 막는 장애물과 range-1/2 내에 있을 경우. 위 모든 조건을만족 할 때 Cover 적용. |
Suppression Token 있을 경우 Cover + 1 (max 2) |
Suppressive 상태일 경우 Cover + 1 (max 2 - Heavy cover) |
Light Cover --> Hit 1개 제거 Heavy Cover --> Hit 2개 제거 |
Roll White Defence Dice for each HIT result. Light cover (1) --> Block 개수만큼 Hit 제거 Heavy cover (2) --> Block, Surge 개수만큼 Hit 제거. |
Dodge 사용 시점 변경 (p.30)
- 아래와 같이 dodge 사용 시점이 변경되면서 dodge 사용하면 ~~ 하는 effect 들이 모두 영향을 받게 된다.
- Dodge 사용 시점이 현실과 맞지 않는 앞쪽에 있어서 Deflect나 Mastry 하는 skill 들이 매우 복잡했다.
- 아래와 같이 변경되면서 각 effect 들이 변경 됐으므로 참고하자.
2.5.7 | 2.6 |
[Apply Dodge and Apply Cover] a. Apply Dodge b. Determine Number of Obscured Miniatures c. Determine Cover d. Apply Cover |
[Apply Dodge and Cover] a. Determine Number of Obscured Miniatures b. Determine Cover c. Roll Cover Pool d. Apply Cover e. Apply Dodge |
Standby 조건 변경 (p.36)
- Standby 안쓰게되는 이유가 Range-2 에서 상대의 Action이 끝나야하기 때문에 기회가 적다.
오히려 melee가 예상되기 전에 선공을 위해 쓰는 것이 더 유리. (아래 예시 참고) - 그래도, 이전에는 Trigger 시켜준 unit 말고 다른 unit을 공격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Standby 를 trigger 시킨 unit 만 공격 가능하다. - Standby 를 melee에서 사용할 경우 다음과 같다.
- Charge와 Standby 누가 우선순위가 있나에 대한 답변이다.
B는 A가 달려들 것을 알고 Standby 를 가지고 대기 한 것.
하지만, B가 Standby를 들고 있다는 것을 안다면, melee 안하고 ranged attack을 해서 B의 Standby token을 날리겠지.
그래서, B는 A의 Ranged Attack을 대비해 Deflect를 위해 Standby 를 선택 했지만,
바뀐 규칙에서 Deflect는 Dodge를 사용하지 않는 대신, 1 wound 밖에 안된다.
- Charge와 Standby 누가 우선순위가 있나에 대한 답변이다.
- Charge & Standby 와 Melee 의 우선순위 문제 정리 예.
1. Unit A with Charge moves and makes base contact with Unit B having Standby token.
2. Unit B can not move in melee except withdraw.
3. Unit B's standby token is triggered and attacks Unit A first.
4. Unit A's Charge is triggered and attacks Unit B.
수류탄 (Grenade) 사용 방법 번경 (p.17)
- 모든 mini가 사용 가능 했었지만, 이제 딱 하나의 mini만 사용 가능하다.
- 대신 성능이 올라갔다. (ex, Impact 의 경우 4)
살아서 다가가기만 하면 이전보다 피해를 줄 있게 됐다. - 분대원 숫자가 늘어나면서 Grenade를 모두 사용하면 화력이 너무 강하게 되니 변경된 조치라 생각된다.
Storm Trooper가 Ragen-1 안으로 다가오면, 흰색 공격 주사위가 검은색으로 바뀌는 걱정은 더이상 하지 않아도 된다.
Notched Base Movement (p.26)
- 이동 하기 전에 Free Pivot 추가.
- Pivot 이후 이동하지 않으면 Pivot action 이 되고,
Pivot 이후 move 하면 move action이 된다.
둘다 standard move action 이므로 기능상 차이는 없다. - 이동 tool의 경로를 따라서 이동 해야한다.
--> 이전 규칙과 동일한데, 이 때문에 이동에 제약이 많아 Free Pivot 추가가 된 것으로 보인다.
--> 따라서, Free Pivot 으로 방향을 잘 맞춰 이동 tool을 깔아야 한다. - Preposition 과 유사점이 많아 차이를 정리해본다.
아래 세가지는 모두 Standard Move로 Agile, Charge 것들을 모두 사용 가능하다.
Notched Base Movement | Pivot | Preposition |
Pivot --> Move. (1 action) Move Only (1 action) Move --> Pivot (2 action) |
왼쪽 또는 오른 쪽으로 90도 회전. | Standard move의 시작 또는 끝에서 한번 Free Pivot 가능. |
- Notched Base Unit 이동시 가능한 조합은 이렇게 된다.
Preposition keyword가 없는 경우, Move 이후 Pivot은 추가 action을 필요로 한다.
Pivot (rotation) --> Move (1 action)
Pivot (1 action)
Move (1 action)
Move --> Pivot (2 actions)
Reposition --> Move (1 action)
Move --> Reposition (1 action)
Pivot --> Move --> Reposition (1 action)
Reposition --> Move --> Reposition (X - 시작 또는 끝날때 둘중 한번)
Move Through 와 Displayment (p.27)
- Displayment
Notched Base 를 갖는 Unit 이 이동 할 때, 이동 경로에 있던 small base unit 들을 재배치 할 수 있는 기능
잘 쓰면 매우 강력한 기능이고 난발하면 게임 망치는 기능이라 써보고 싶었느데, 사라졌다.
게임을 어렵게 만드는 의미 없는 기능이라 바른 결정이라고 본다. - 이제 모든 unit 들 간에 길막이 없다.
- 모든 unit을 지나칠 수 있지만, 그 위에 멈출 수 는 없다.
- 이 규칙이 사라지면서, 많은 규칙들이 단순해 진 것은 좋은 일이나
Air Speeder 구입 하면서 열심히 공부했는데, 써먹지 못하게 됐다.
Trooper Type 능력 변경 (p.39, p.40)
Clone Trooper
- Clone Trooper들은 Range-2 내에 있고 LOS 내에 있다면 다른 Trooper의 Token 하나 사용 가능.
- "We're not regs" keyword 있는 unit 과는 공유 안됨.
- Range 1 ==> Range 2로 변경.
- 이 기능 알고서도 못 써먹었는데, Range 1이라 기회가 적어서도 있었다.
Creature Trooper
- 미션 수행 할 수 있게 됐다.
- Suppression token 관련 Cover 받지 못했는데, 이제 받는다.
Suppressive 상태일 때 Cover+1 ==> Cover 적용 조건 변경 참고. (P.33,34) - Creature Trooper는 퇴각시 공격 가능하다는 내용은 그대로, 표현만 수정 됐다.
Speed-1 Move --> Relentless --> Move 가능하다. - 이건 변경 사항은 아니지만, Ground Vehicle와 다르게 Trooper들에게 Cover를 제공하지 못한다.
- Baricade를 사용한 cover는 제공 받지 못하나 그 외는 가능하다.
Droid Trooper
- Droid는 Suppressive 상태가 되지 않으니 Suppression Token 를 통해 Cover 받지 못한다.
- 설명에는 제외됐지만, Droid Trooper는 ION token 영향을 받는다.
- 아쉬운 점은 ION token 이 주사위 굴리는 것으로 바뀌었다.
Emplacement Trooper
- Engaged 됐을 경우에도 Pivot 가능.
- 이거 생각 못했다. 옆으로 붙어버리면 Fixed Front 무기를 못썼다.
- Medium Blaster의 경우는 Reposition 기능이 있으니 Free Pivot도 가능.
- Creature Trooper와 만찬가지로 Mission 수행 가능.
- Widthdraw 규칙 변경으로 이전 보다 더 자유로워졌다.
Vehicles 관련 변경 (p.40)
- 전체 공통
- Vehicle은 Cover 적용 안됨.
- Vehicle 종류가 Cover 적용 받기 위해서는 50% 가려져야 한다고 했는데, 없어졌다.
Vehicle은 LOS에 들어오면 Cover 없이 맞는다. - 차라리 잘 된 것도 같다. 이제 50%가 아니라 보이는지만 다투면 된다.
- Vehicle 종류가 Cover 적용 받기 위해서는 50% 가려져야 한다고 했는데, 없어졌다.
- Vehicle은 Cover 적용 안됨.
Resiliency (p.40)
- 세가지 고장 type 이 있었는데, 사라지고 하나만 남음.
- Activation 시작시
White Defence Dice ==> Blank ==> One Fewer Action.
- 추가 팁.
- Repaire 하면 Wound 대신, Damage Token 제거 가능.
- Damage Token은 Game 중 한 번만 받으므로 다시 Damage token 받지 않는다.
- 이거 어렵게 찾은 내용인데, 문서에 예제로 추가됐다.
Ground Vehicle (p.40)
- LOS를 막고 Heavy Cover 제공해주는 것은 그대로 유지.
- 문제는 어디까지를 Cover영역으로 볼 것인가인데,
Base를 기준으로 할지, 그 모양 자체를 할지.
silhouette 을 어떻게 볼 것인가는 좀 더 찾아봐야 하겠지만,
Base 보다 작은 경우는 Base 넓이 기준으로 Figure 높이까지가 가장 적당하다고 본다.
Figure 모양을 따지게 되면 옆으로 돌았을 때 난감해진다.
- 문제는 어디까지를 Cover영역으로 볼 것인가인데,
- Melee는 가능하지만, Engaged 는 안되는 것도 그대로 유지.
- Cover 받지 못하는 것 바뀌고, Displacement와 Unit 통과하는 규칙 만 변경.
- Ground Vehicle 는 Area Terrain 취급을 받기에 적군과 아군이 모두 Ground Vehicle에 Base Contact해서 싸우면 서로에 대해 Cover를 무시하게 된다. (높이가 낮다면)
Repulsor Vehicles (p.40)
- Cover 받지 못하는 것, Displaycement와 규칙이 빠져서 설명이 줄어들었다.
- 나머지는 이전과 동일.
- Ground Vehicle과 다르게 LOS 막지 않고, Cover 제공 못하고, Standby 못한다.
Ground Vehicle | Repulsor Vehicle | |
Pivot / Reverse | O | O |
Standby | O | X |
Partially overlapping Terrain | O | O |
Place on unstable part | O | O |
Block LOS | O | X O - Hover: Ground |
Provide Heavy Cover | O | X O - Hover: Ground |
Be obscured | X | X |
KEYWORD 변경
- 전체 공통.
- Deployment 방식이 변경되면서, deploy 를 진행하지 않은 unit 에대한, 거리제한이나 LOS가 필요한 기능이 문제가 되고 있다.
- Deploy 되지 않은 unit은 모든 unit 이 LOS내에 있고 거리 문제는 없는 것으로 한다.
ex) Coordinate가 많은 분리주가 first round에서는 매우 유리해졌다.
AI: ACTION (p.45)
- 특정 조건을 갖추지 못하면 AI: Action 에 명시된 action 우선 수행.
조건이 더 쉽게 변경됨. AI는 거의 없다고 봐도 될 것 같다. - Ex.1) Order token 받지 못해서 Order token pool 에서 뽑아서 Activation 됐다. 그럼 AI: Attack 일 경우 Attack을 먼저 해야한다. 하지만, 사거리 내에 적이 없다. 그럼 무시하고 하고 싶은 것.
- Ex.2) Order token 받지 못해서 Order token pool 에서 뽑아서 Activation 됐다. 그럼 AI: Attack 일 경우 Attack을 먼저 해야한다. 하지만, Attack 하고 싶지 않아 둘러보니, Range-3 내에 Dooku가 있다. 그럼 AI 무시.
- 다음은 AI: XXX 에 명시된 동작을 해야하는 조건.
2.5.7 | 2.6.0 |
Command Phase 때 order token 못 받았다. | Command Phase 때 order token 못 받았다. Rang-3 내에 Commander 가 없다. |
AID: Affiliation (p.45)
- Aim or Dodge or Surge Token을 받게 될 때,
이 token 대신 1 Suppression Token을 받고,
Range 2내의 다른 Affliation중 한명이 대신 받는다. - Token 1개 받게 됐을 때, 그 하나를 다른 unit에게라는 내용 수정은 없고
Range 1 ==> Range 2로 변경. - Unit Card에 Unit 의 분류가 아래와 같은 경우에 적용되는 규칙.
- RETINUE: UNIT/UNIT TYPE 과 비교
RETINUE | AID |
주위에 지정된 Unit 있을 경우 Activation 시작시 Aim, Dodge 중 하나 받기 |
주위에 지정된 Unit 있을 경우 그 Unit들 중 하나에게 내가 받을 Aim, Dodge, Surge 중 하나를 주고 나는 Suppression Token 받기. |
RETINUE: UNIT/ UNIT TYPE (p.54)
- AID와 유사하나 대상이 다르고 Aim, Dodge token 중 하나만 선택.
- Range 1 ==> Range 2
- Corps Trooper가 아니여도 Backup 제공.
- Backup 은 Crops Trooper 만 제공 가능하다고 되어있는데, Retinue 는 이를 무시한다.
- Dark Trooper. Upgrade 에 Retinue 기능이 있다. 이제 이동식 Force Barrier 가 되었다.
ATTACK Run (p.45)
- 추가된 keyword.
- Maximum speed 를 1 만큼 줄이거나 늘인다고 한다.
BOLSTER X / SPOTTER X / TAKE COVER X / CALCULATE ODDS / INSPIRE X / MASTER STORYTELLER / STRATEGIZE (p.46, p.55, p.56, p.46, p51, p.52, p55)
- 주변 Range -2 내에 있는 Unit 들중 X 만큼 선택해서 Token 을 나눠주거나 제거한다.
- Range 1 ==> Range 2로 변경.
Name | Give To | Gain | LOS |
Bolster X | 1 Surge to X friendly Units | X | |
Spotter X | 1 Aim to X friendly Units | X | |
Take Cover X | 1 Dodge to X friendly Units | X | |
Calculate ODDs | 1 Aim, 1 dodge, and 1 Suppression to a friendly Unit | O | |
Inspire | Remove X Suppression | X | |
Master Storyteller | 2 Surge to X friendly units. X is the number of round |
X | |
Strategize X | 1 Aim and 1 Dodge to X friendly units. | 1 Suppression | X |
- Token 받는 keyword 는 다음과 같다.
모두 알고 있는 것은 혼돈을 불러오니 내 유닛만 챙겨보자.
Keyword | Phase | Condition | To Do |
Target X | Activation Phase | With an order token | Gain X Aim tokens |
Defend X | Activation Phase | With an order token | Gain X Dodge tokens |
Independent: X | Activation Phase | Without an order token | Gain X Token |
Reliable X | Activation Phase | Start of activation | Gain X Surge tokens |
Retinue: Unit Type X |
Activation Phase | There is a Friendly unit type X at range 1 |
Gain a Dodge or a Aim token. |
Disciplined X | Activation Phase | With an order token | Remove up to X suppression token. |
-------------- | -------------- | -------------- | -------------- |
Agile | After Standard Move (not climb) | Gain a Dodge token | |
Tactical | After Standard Move (not climb) | Gain an Aim Token | |
-------------- | -------------- | -------------- | -------------- |
Nimble | After spending any Dodge token | Gain a Dodge token |
BOUNTY (p.46)
- 조건이 더 좋아졌다.
이전에는 대상을 선정하고 대상을 Out 시키고서 끝까지 살아남아야만 점수를 받아 별 의미가 없는 기능. - 대상 선정은 게임 Setup 과정에서 하는 것은 그대로 유지
Bount Token을 대상에게 준다. (Unit card에 올려두는 것 추천.) - 대상을 Out 시켰을 경우 바로 1 VP 획득.
HUNTED (p.50)
- Grogu 에게 있는 기능인데, 매우 단순해 졌다.
- Bounty 가능한 unit 이 상대편에 있을 경우 Hunted unit 은 Bounty token을 받는다.
- 그리고 Bounty 룰을 따른다.
- Bounty unit 이 없다면, Din-djarin의 마음이 더 편해지겠다. 현실 고증이다.
Complete The mission (p.46)
- Setup 할 때, Contested Territory에 Priority Mission Token을 놓는다.
- Contested Territory: The area of the battlefield that is not part of any player’s territory.
- Priority Mission Token 의 Range 1 범위에 Complete The Mission keyword를 갖는 유닛이 있을 경우
==> [Surge: Block] - Priority Mission Token 의 Range 1 범위에 있는 Enemy Unit을 Complete The Mission keyword를 갖는 유닛이 공격 할 경우
==> Critical 2.
Deflect (p.48)
- Ranged attack방어하거나 Guardian에 대해 [Surge: Block] 적용.
- Surge 결과가 있을 경우 개수에 상관 없이 공격자는 1 wound 받음.
- High Velocity weapon 만 사용된 경우 Deflect는 적용 안됨.
Detachment: Unit Name/ Type (p.48)
- 달라진 것은 없다. Deployment 가 변경되면서, Deploy 방식만 조금 바뀐다.
- [Detachment: UnitA] 일 경우. UnitA에게 Infiltrate나 Prepared Position 이 있을 경우 이를 함께 적용 받는다.
그 외에는 달라진 것이 없다.
이후 Deploy는 각자하게 되니, UnitA 에게서 받은 능력을 잘 챙기면 된다.
Entourage (p.49)
- 이전과 동일하다. 부대 구성시 종류별로 부대 구성을 제한하는 수에 들어가지 않는다.
- 변경된 부분은 Backup 관련.
Corps Trooper가 아니여도 Entourage Keyword 있는 unit에게 Backup 지원 가능.
ex) Dark Trooper provide backup to Moff Gideon
Examplar (p.49)
- 하향 조정 됐다.
- 이전에는 Range 1 내에 있으면 개수 무관하게 쓸 수 있었는데,
이제는 한번의 공격 또는 방어에 Range 2 범위내에서 (in LOS) Token 하나만 사용 가능. - Activation 이나 round에 대한 제한이 없으니 한번에 하나씩 이지만, 횟수 제한은없다.
Field Commander (p.49)
- Commander 없어도 Field Commander 있으면 게임 가능하다는 내용은 동일.
- 변경 내용은 없고 범위만 명시됨.
Panic 판정 할 때 Range 3 내에 Field Commander 있을 경우 Field Commander Unit 의 Courage Value를 따른다.
Fire Support (p.49)
- 더이상 Attack pool에 주사위 더해주지 않는다.
- Command Phase에 Order token 받으면 Standby Token 받는다.
- 과연 써먹을 수 있을까?
써먹지는 못하겠지만, 상대 입장에서는 내버려 두면 공격을 한번 더 하게될테니 우선 공격 대상이 될 수 있겠다.
Flexible ResponseX (p.50)
- 새로 추가된 내용.
- 중장비 upgrade를 꼭 착용 해야한다.
Guardian X (p.50)
- 자주 사용되는 기능이라 변경되지 않는 일반적 내용도 정리해본다.
- Range 1 and in LOS 에 있는 Unit의 Ranged attack에서, X 개의 Hit을 자신의 방어 주사위로 대신 처리해준다.
막지 못하면 자신이 맞는다. - Dodge 사용 못함. Surge Chart는 적용.
- Suppression Token은 방어 Unit과 Guardian Unit 둘다 받는다.
- 방어 unit이 Guardian 능력 있다면 다른 unit이 Guardian 사용 못함.
- Guardian 사용할 수 있는 Unit 이 어렷인 경우 한명씩 여러번 사용 가능.
==> 이 부분 몰랐다.
- Range 1 and in LOS 에 있는 Unit의 Ranged attack에서, X 개의 Hit을 자신의 방어 주사위로 대신 처리해준다.
- 추가된 내용
- Suppressive 상태라면 Guardian 사용 못함.
- Guardian 가능한 unit은 Backup 받지 못함.
- 대신 Corps Trooper 아니더라도 Backup 지원 가능.
- 응용
- Deflect Unit 의 경우 Guardian 사용시 Surge 결과가 있을 경우 상대방에서 1 Wound.
HOVER (p.50)
- 내용은 변경되지 않고 move through만 제거됐다.
- HOVER: Ground 와 HOVER: AIR 가 있는데
HOVER: Ground 만 조금 다르다. - Block LOS, Provide Heavy Cover. - 자세한 내용은 Ground Vehicle 설명 부분을 참고하자.
I'm part of the aquard too (p.50)
- Contesting an objective token 과정에서 Range 1/2 인데, Range 1로 늘려준다.
Immune: Melee pierce (p.51)
- Card 에 있는 내용이지만 문서에 없어 추가됨 ex) Margna Guard.
- Melee 공격에 대해 Pierce 무시.
- Guardian 사용에도 적용된다.
- 하지만, melee guardian 이 있나?
Incognito (p.51)
- Range 1 밖에서 공격당하지 않는다.
- 공격, 방어 했을 경우, 또는 Activation 시작시 선택으로 Incognito 해제.
- Incognito 상태에서 Contest Objectives, Attack 못한다.
Infiltrate (p.51)
- 이 기능도 별 의미가 없었는데, Deployment 방법의 변경으로 차별성 있게 수정되었다.
- 해당 unit 이 Deploy 되지 않았을 경우,
Deploy 시작점이 Table 의 가장 자리가 아니라
Friendly Territory 내 원하는 곳에 Leader를 배치하고 나머지 mini 배치. - 배치 가능한 지형에 두자.
Loadout (p.52)
- 기존과 동일하나, Unit Deploy 할 때가 아니라, Setup 하는 과정에서 수행하라 변경.
Low Profile (p.52)
- 이전과 차이는 없는데, 과정만 바꿔놨다. Cover 룰이 변경되면서 설명을 변경 한 것으로 보인다.
2.5.7 | 2.6.0 |
Cover 있을 경우 Hit 하나 제거 Cover 없으면 아무것도 없음. |
Cover 굴림 할 때 방어주사위 하나는 Block으로 고정. |
Mercenary: Faction
- 이전에는 왼쪽 위에 그림으로 표시되던 것을 Card 속성으로 변경.
- 명시된 Faction의 부대에 포함될 수 있다.
- 이건 LEGION HQ 에서 알아서 해주니 신경쓸 필요 없다.
![]() |
![]() |
Override
- 이전에는 Override X로 거리를 나타냈는데, 이제 Range 5로 고정.
- Override keyword 있는 Unit이 Suppression token 하나 받을 경우,
거리내 unit이 Activation 시작 할 때 AI 적용받지 않는다. - 여기까지 오면, AI 를 약하게 만들려고 마음 먹은 것으로 보인다.
Prepared Position
- Setup 과정에서 Battlefield에 Unit 을 friendly territory에 deploy 한다.
- 이동 가능한 곳에만 둘 수 있다.
- Dodge 하나 받는다.
Reinforcements
- 이전에는 Deploy 가장 마지막에 하는 것으로 되어있었는데, 뭔가 싶을 정도로 기능이 약하다.
- First round 의 End Phase 때 free speed-1 move.
SCOUT X (p.54)
2.5.7 | 2.6.0 |
"After a unit with the Scout X keyword deploys during the Deploy Units step" " it may perform a standard move up to speed-X" |
"When an undeployed unit with the Scout X keyword activates," "it may deploy by performing a free speed-X move action" prepared position, Transport, Infiltrate 는 Deploy된 상태가 되므로 Scout과 함께 사용 할 수 없다. |
- 일반 적인 deploy에서는 action 1개 사용해서 deploy 하지만, Scout keyworkd 있을 경우,
Scout을 사용하여 speed-X 만큼 free move action으로 deploy 한다. - Standard Move, triggering Effects
이전 버전에서도 Standard move 였지만, setup 과정에서 scout 을 진행하지 effect에 영향을 주지 못했다.
변경된 버전에서도 동일하게 standard move 이지만, Activation Phase에 수행되므로 keyword를 trigger 시킨다.
(Agile, Tatical),
Deploy 과정에서는 Attack 이 안되니 Relentless 는 안되겠다. - Scouting Party가 별 의미 없었는데, Scouting Part 로 지정된 유닛들에게 free action 주게됨.
- terrian 무시하고 이동 한다. Max 는 3.
SCOUT X, SCOUTING Party Y (p.54)
- 대상에 대한 모호한 표현을 보강 해주고 적용 범위를 제거했다.
- Setup 할 때, Y 만큼 unit을 선택하여 Scout X 능력을 부여한다.
- 선택된 Unit을 Deploy할 때 Scout X를 사용.
- 대상 조건
- 동일 Faction 이거나 Affiliation 이여야 한다.
- Scout keyword 가 없는 unit 만 가능.
SECRET Mission (p.54)
- 조건 만족하고 끝까지 살아 남아야 하니 별 의미 없는 기능이였는데, 잘 정리 됐다.
- [Command Phase] --> Unit이 Enemy Territory 내에 있을 경우 Secret mission token을 받는다. (경기중 딱 1회만 가능)
- [End Phase] --> Secret Mission Token이 Enemy Territory에 1개 이상 있을 경우 [1 VP] 받는다.
Special Issue: Battle force (p.55)
- Card에는 있는데, 문서에는 없는 내용으로 추가됨.
- 명시된 Battle force 에서만 사용 가능한 unit.
Speeder X (p.55)
- 규칙이 추가 됐다. 하지만, 길막과 통과 규칙보다는 간단하다.
- X 높이와 같거나 낮은 곳 어디나 갈 수 있다.
- Compulsory move 를 꼭 해야한다. (Full speed move)
- Compulsory move는 Free Move Action.
- Standard move이므로 Agile, Target / Charge, Steady, Relentless 모두 가능.
- Battlefield 밖으로 나가게 되면 갈 수 있는 만큼만.
- Notched Base Movement 에서 move 시작시 Free Pivot을 제외하고 동일한 이동.
- Move tool을 따라 이동 해야한다.
- Pivot 가능하나 action 소비한다.
- Mission 관련 추가 내용
- Compulsory move 제외하고 activation에 이동을 한번이라도 하면, Asset Token 획득 하지 못한다.
- Asset Token 가지고 있다면, activation에 이동을 한번만 가능.
Temped (p.56)
- Dark side, light side 이런 기능이였는데, 재미의 요소지 의미 없는 기능였는데, 완전히 바뀌었다.
- Rage 3 내에 있는 아군이 적군의 공격에 의해 Out 되면, 다음 행동중 하나를 한다.
- Free Attack Action.
- Speed-2 move
--> Speed-x Move는 Standard Move, Move action 아님.
Agile, Tactical 같은 효과 발동 안됨.
Base Contact 안됨 - Base contact은 Leader가 스스로 이동해서만 가능.
Climb 안됨.
- Temped 는 Round 당 한번만 가능.
Transport
- 모든 내용이 바뀌었다. 잘 봐야한다. 이전 처럼 태우고 함게 이동 하지 않는다.
탑승을 하기로 했는데, 먼저 뛰쳐 나가면 (deploy) 못 태워 주고
Battlefield 내를 타고 돌아다니는 것이 아니라,
Battlefield 도착하면 조금 더 가서 내려야 한다. - 변경 내용
- Setup 과정에서, [Corps]와 [Special Force] unit들 중 하나 선택
- Issue Order Step 에서 선택된 unit에게 Faceup order token. (Only First round)
- 선택된 Unit이 Transport unit 보다 먼저 deploy 됐다면, 그냥 아무것도 아닌 것.
- Transport unit이 Deploy 되면,
deploy 완료 후에 선택된 unit을
Transport unit 기준으로 'speed-1' 거리에 unit 배치.
We're Not Regs
- 이전과 동일하나 FirsSupport 부분이 Backup으로 변경.
- Clone Trooper 들과 Token 공유 못한다.
- Backup 지원 받지 못한다.
Weapon Keywords
Ion X (p.59)
- Vehicle or droid trooper 로 대상은 변경되지 않음.
- Ion token 하나당 Action 하나씩 잃었지만, 이제는 Ion token 개수만큼 White Defence dice 굴림.
Any Blank ==> one fewer action. - hit, critical 개수 만큼 (최대 X), Shield 제거. Wound 와 별개. (Modify Attack Dice Step)
- Cover, Dodge 다 적용하고, Defence Dice 굴리기 전.
- 이건 변경 내용은 아닌데, 모르고 있었다. 아무레도 방어 굴림 없이 shield 를 제거하니 Action 줄이는 것을 약화 시킨 것으로 보이는데... 그건 Shield 있는 unit에 대한 이야기 아닌가.
4. Roll Attack Dice
5. Apply Dodge and Cover --> Cover, Dodge
6. Modify Attack Dice --> Shield 제거 / Critical, Impact
7. Roll Defense Dice
8. Modify Defense Dice --> Surge chart
Long Shot (p.59)
- 공격 대산 선정하기 전에 Aim token 하나 쓰면 Range 1 늘려준다. 그리고 이 Aim token 은 재굴림과 무관하다.
- 개수 제한이 없었는데, Aim token 1개 만 사용 가능으로 변경.
Sidearm (p.62)
- 이건 변경 내용이 없다고 봐도 된다.
- The weapons on the upgrade card ===> Any weapons on the upgrade card 로 만 변경되어 별 의미 없다.
Mastery
ATARU Mastery (Yoda) (p.46)
- Two Actions in an activation.
- After Attack ==> Gain one dodge.
- After Defend ==> Gain one aim.
DJEM SO Mastrey (Anakin) (p.49)
- Against a Melee attack.
- Defence dice 에 Blank 있을 경우 공격자가 1 Wound.
SORESU Mastery (Obiwan) (p.55)
- 주사위 재굴림으로 변경됨.
- Against a ranged attack.
- 전체 주사위를 재굴림 가능
- Guardian
- Dodge Token 사용시. ==> hit 취소와 관련 없음.
- 전체 주사위를 재굴림 가능.
- 모든 재굴림은 한번만 가능.
반응형
'BoardGame > Game Info (Star Wars Leg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닛 공략 - Empire (0) | 2025.04.04 |
---|---|
PIP Cards - Rebel (3) | 2025.03.23 |
Battle Force - Empire (1) | 2025.01.21 |
유닛 공략 - Republic (0) | 2025.01.18 |
Mission - Star wars legion (1) | 2025.0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