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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ardGame/좀비사이드 후기 (Zombicide)

[FriendsFoes][Q5] Dragon과 첫 만남. - 좀비 사이드 후기

by s_signal 2024. 5.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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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비사이드 후기 - Friends And Foes / Q5

Dragon과 첫 만남

Player1: 나

Player2: 초5


  • 목표
    • 파란색 또는 녹색 Token을 찾으면 각 색에 해당되는 Zombe Spawn Zone이 활성화 된다.
    • 생존자는 자기 차례가 끝날 때 파란색 또는 녹색 Spawn Zone에 있고 zombie가 없다면 탈출.
  • 추가 규칙
    • 낡은 문
      • 녹색과 파란색 문은 낡은 문으로 지정.
      • 좀비는 길이 막히는 경우 자신의 모든 Action을 소모하여 문을 부순다.
      • 설명서에 없지만, Spawn zone 활성화 됐는데 문을 못열면 계속 좀비가 쌓여 게임 진행이 안되어 추가함.
    • 파란색, 녹색 토큰 모두 찾기.
      • 둘 중 한 곳으로만 들어가면 되지만, 그러면 게임이 너무 빨리 끝나 모두 찾기로 변경.
  • Dragon 규칙 정리.
    • Dragon이 등장 하면 Tile의 중앙에 배치.
    • Tile 중앙에 좀비가 있을 경우 종류 상관 없이 모두 사망 처리.
    • 건물일 경우 탐색 불가한 지역으로 표시하고 Token 이있을 경우 미션 Fail이라고 하는데,
      이건 게임 하지 말라는 말이라 무시.
    • 생존자가 Tile의 중앙에 있을 경우 주사위를 굴리고,
      카드의 (주사위와 방향표시) 방향으로 이동.
      이때 벽이나 board 의 끝이라 이동이 불가할 경우 피해 2, 방어 안됨.
    • Dragon은 피해2를 받으면 날아가고 다시 나타남. Dragon 카드가 떨어지면 완전히 죽은 것으로.
    • Dragon 잡을 때 마다 경험치 5와 저장소 무기 하나씩 획득.

  • 좀비가 늘었다.
  • 어보미들은 사려고 한 것이 아니라 묶음 판매라 어쩔 수 없이 구입.
  • 각각 운영 규칙이 다른데, 그냥 어보미네이션 피규어로 사용 하기로 했다.

  • 카드도 늘어났다.

  • 자~ 새로운 친구들을 데리고 출발!

  • 시작부터 유령과 함께 등장한 Necromancer.

  • 악~ Dragon 출현.
  • 물에 들어가면 투석기와 마찬가지로 고장나는 Ballista.
    사격 범위에 들어오니 고마울 뿐.
  • Error Play
    • Dragon이 위치한 지역에 있는 Zombie만 제거 되는데, Tile에 있는 Zombie를 제거 했다.
    • Dragon이 나오면 다 죽여주니, 이건 아군인가 적군인가 이상 했었는데, Error Play.

  • 새로운 무기 철퇴는 셀리에게

  • 롤프는 여전히 노르드 검과 방패
  • 문열때 쓰는 대형도끼.

  • Dragon 재 등장
  • 이번엔 Ballista의 공격 범위에 들지 않는다.

  • 다음 턴에 이동하니 기다렸다가 Ballista 발사.

  • 자주 나타나도 Ballista 공격 범위에 있으니 별 무리 없이.

  • 사역마들을 사용하여 안전하게 레벨업.
  • 특히 메건에게 사역마들은 매우 유용하다. 매건은 2중 시전으로 서포터 역할을 해야 하는데, 경험치를 올려야 마법책을 쓸 수 있다. 그러니 사역마들을 시켜 경험치를 쌓고, 다른 생존자들을 지원하는데 집중 할 수 있다.

  • 이번엔 Ballista 사격 범위에 들지 않는 곳에 나타난 Dragon.
    이번에도 기다리자.

  • 멍멍이 데리고 열심히 미션을 수행하고 싶은 롤프지만, 유령을 잡을 방법이 없다.
  • 유령은 마법과 화염, Ballista로만 잡을 수 있다.
  • 도란과 매건에게는 유령이 재미있는 일이겠지만, 롤프나 셀리에게는 아무것도 못하고 바라만 봐야하는 상황이 늘어난다.

  • Dragon이 있다보니, 어보미가 등장해도 이제 별 감흥이 없다.
    여러마리 나오면 좀 다르겠지.

  • 셀리는 멍멍이와 함께 다 쓸고 다니는데, 여기 유령 한마리만 껴도 못 들어간다.

  • [0] 호드가 터졌다.

  • [1] 도란이 마법 한번 날려주고.

  • [2] 케이틀린이 먼저 공격해서 좀비 숫자 줄여주기.

  • [3] 롤프가 잔당을 발판 삼아 이동까지.
    Zombicide는 협력 게임.

  • 주변에 쥐때가 많아 어보미 피규어를 쥐로 바꿨다.
    피규어만 사용하는 중.

  • 어보미 보다 발빠른 러너가 먼저 왔다. 케이틀린이 막고. 셀리는 케이틀린이 다 못잡을 경우를 대비해 대기.
  • 롤프는 문을 열었더니 다양한 좀비들이 튀어 나와 난감 하지만, 매건이 밀어내기로 한곳에 몰아준다.
  • Error Play!!: 밀어내기는 시전자의 시야에 보이는 경우만 사용 가능.

  • 도란은 토큰 주우러 왔는데 Necromancer가 반겨준다.
  • 혼자였다면 몰라도 백업이 있으니 공격!!
  • 이때 캐이틀린의 '전우: 주사위+1' 스킬을 적용 했어야 했는데, 쓸 수 있는 기회를 찾기 어려운 존재감 없는 스킬이라 잊었다.
    전우는 같은 칸에 다른 생존자가 있을 경우 모두에게 효과가 적용되지만, 홀로 있을 때는 사용하지 못한다.

  • 롤프, 다양한 좀비들이 있는데, 유령은 어찌 감당이 안된다. 뒤에 놀고 있는 매건도 부르자.

  • 매건의 팻 들은 열심히 사냥중.
  • 팻 들은 '민접'이 있어 좀비들에게 둘러 쌓여도 빠져나올 수 있다.
    매건에게 최적화된 팻들.
  • 민첩: 좀비와 같은 칸에 있어도 다른 칸으로 이동 가능. 하지만, 이동한 곳에 좀비가 있을 경우 민첩을 사용 할 수 없다.

  • 매건의 도움으로 어찌어찌 Token을 획득한 롤프. 이제 녹색 Token의 마지막 장소를 향해 GoGo!
  • 셀리와 케이틀린이 먼저 도착해 Clear.
  • 자 이제 들어오세요~

  • 들어오세요 하는데, Dragon이 나타났다.

  • 하지만, Dragon 무시하고 탈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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