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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ardGame/좀비사이드 후기 (Zombicide)

[FriendsFoes][Q9 헬리버 저택] 롤프, '결국 내가 나서야' - 좀비사이드 판타지 후기

by s_signal 2024. 6.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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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비사이드 후기 - Friends And Foes / Q9 헬리버 저택

별로 한 것도 없지만, 항상 나서는 롤프.


Package: 그린호드 (Green Hord), 친구와 적들 (Friend and Foes), 사악한 자에게 쉴 곳은 없다. (No Rest for the Wicked), 어보미네이션 팩 

 

Player1: 나/ 롤프, 셀리, 케이틀린
Player2: 초5/ 매건, 도란, 쏠베이그


 

  • 목표
    • Blue token찾아 Blue door를 연다.
    • 다리를 건너가 생존자 모두 방으로 이동한다. (모든 생존자가 살아야 한다는 규칙은 없음)
  • 특수 규칙
    • 물 웅덩이에 있을 경우 Player Phase가 끝나는 시점에 다음과 같이 피해를 입는다.
      • Player: 1 Damage
      • 좀비
        • 1 Damage (Necromancer, 유령, 까마귀는 제외)
        • 물 웅덩이에서 죽은 좀비들은 Hode로 이동.
    • Blue door와 연결된 것은 다리로 숨겨진 장소로 이동할 수 있는 유일한 통로이다.
      Action 1개를 사용하여 다리를 건너간다.
  • 추가 규칙.
    • 물 웅덩이에서 물 웅덩이로 이동 할 때 2 action이 필요하다고 되어있지만, 이 규칙은 무시했다.
    • Player Phase가 끝날 때 물 웅덩이에 있을 경우 1 Damage라고 하지만,
      규칙상 좀비는 Damage가 누적되지 않는다.
      (Damage 1 무기로 2번 때려서 패티를 죽일 수 없음)
      따라서, Life 1 좀비들만 (워커, 러너, 쥐떼) 죽는다.
    • 다리 아래로 지나다닐 수 있다.
  • 피규어 사용
    • 케이틀린 ==> 요하네스
    • 쏠베이그 ==> 아나킨 스카이워커
    • 도란 ==> Palpartine
    • Dragon
    • 쥐떼
  • 의견
    • 건물이 빼곡하여 시야확보가 어렵고 물 웅덩이까지 있어 Ballistar 사용이 거의 불가능.
    • 물 웅덩이에 있는 좀비들이 Hord로 이동하므로 피규어가 부족한 경우가 많아져 추가 활성화가 자주 발생.
    • 물 웅덩이 이동에 action 2개 규칙까지 더한다면, 상당히 어려워진다.
    • 하지만, 뭔가 좀비를 쓸고 다니거나 여러 단계로 협력하는 경우가 아니라 이동 칸수를 재며 조심조심 다녀야 하기에 재미는 떨어진다.

  • 펫들 색을 입혔다. 존재감 업.

  • 항상 시작은 매건의 문열기.
  • Necromancer가 친구들을 데리고 등장!
  • 패티가 있으니, Damage 2 무기를 들고 있는 롤프 출동 준비!

  • 매건.
    "잠깐!, 아직 내 차례 안끝났어.
    펫 출동!! Necromancer 엉덩이 물기!"
    펫으로 Necromancer 만 잡기 성공.

  • 뒤이은 롤프.
    2번의 기회가 있었지만, 두마리 잡고 끝.
    그래도 패티는 잡았으니 다행.

  • 쏠베이그는 무기를 찾기 위해 좀비를 못 본체 하고...
  • 좀비는 셀리가 정리.

  • 열심히 무기 찾기 중인데, Necromancer가 친구들을 데리고 다가오지만,
    둑이 있어 올라오지 못한다.
  • 위쪽에 패티 무리들이 걱정.

  • 일단 무기가 갖춰진 롤프와 케이틀린 출동.

  • Necromancer 무리는 롤프가 쉽게 제압.
  • 별 할일 없던 케이틀린, 시야 확보가 어려운 지형에서는 펫과 함께 맹 활약!

  • Token 확보를 위해 전진하는 롤프.
  • 롤프를 도와주기 위해 뒤따르는 쏠베이그.
  • 홀로, 다가오는 좀비 수를 줄이고 있는 케이틀린
  • 나머지들은 열심히 무기 찾기.

  • 문을 열었더니 다시 등장한 Necromancer.
  • 롤프, 이번엔 갑옷 믿고 공격!
    든든한 갑옷 쏠베이그.
  • 방어굴림에 갑옷과 방패를 모두 들고 있어도 기회는 두 번이 아니다. 갑옷으로 막고 방패가 있을 경우 전체 재굴림.
  • 하지만, 도착한 쏠베이그는 쥐때를 잡지 않고 Token을 먹고 저장소 무기를 획득. ㅡㅡ;

  • 이제 도란도 출동.
    하지만, 생울타리가 막고 있어 보이지 않는다.
    케이틀린의 펫을 빌려 시야 확보후 공격!

  • 도란의 한방 컷.

  • 이때 저 멀리 Spawn Zone을 통해 Dragon 출현!
    다가오는 좀비들을 잡아주는데...
    우리편이다!!!
    Dragon은 Map tile의 중앙에 위치하고, 이때 중앙에 있는 모든 좀비들은 사망

  • Dragon은 내버려 두고 다음 Token을 위해 전진하는 롤프.
  • Necormancer가 또 나타났다.

  • 문 앞의 러너들에게 용감하게 다가가지만, 미스!
    한마리 남아버렸다.
    다시한번 쏠베이그 방패를 부르자!!

  • Token확보를 위해 이동하는 세명.
    Spawn Zone은 위험하니 거리를 뒀는데....
    주황색 단계에서 다수 러너가 연속으로 출현하는 바람에 러너 부족, 추가 활성화!
  • 러너가 케이틀린에게 이동하여 때리는데, 방어구가 없다.
    이번에는 활약좀 해보겠다고, 방어구를 찾기 전에 나왔는데,
    케이틀린 Out!

  • 이쪽은 Dragon이 다가와 좀비를 쏟아내고 있다.
  • 롤프와 쏠베이그 조합이면 좀비는 문제 없지만,
    Token 획득으로 얻게된 마법 주문서로 Dragon까지 걱정 없는 상황.
    마법 주문서를 얻지 못했다면, Dragon이 쏟아내는 좀비들에 갇혀 도란이나 매건의 도움을 기다려야만 했다.

  • 다들 Token 찾기가 사작되니, 멀리서 가속과, 치유로 지원하는 메건.
    레벨을 올려야 '마법책' 사용이 가능하니 펫을 내보내 경험치를 쌓기까지.

  • 셀리가 Blue Token을 획득 했다. 이제 저 방의 좀비만 정리하면 Mission 성공!
  • 방에 있던 좀비와 Dragon까지 다 정리하고,
    건너편 문을 열었더니 다시 등장한 Dragon.
    머리위에서 떨어진 Dragon에 의해 날려가나 싶었는데, 그 자리에 잘 버텼다.
  • Dragon 발구르기
    Dragon이 나타나는 칸에 있을 경우 좀비는 모두 Out되고 생존자는 주사위 방향으로 밀려난다.
    이때 이동할 수 없는 구역으로 밀려나면 Damage 2, 펫도 Damage 2.
    펫이 죽으면 조련사는 Damage 1을 받으므로 펫과 함께 있을 때 밀려나 Damage를 받게 되면 죽는다.
  • Error Play!!
    롤프는 밀려나지 않고 Dragon과 같은 칸에 남게 되었다. 이때도 Damage 를 받게 된다.
    펫과 롤프는 주사위를 따로 굴려야 한다.

  • 그대로 나머지 공간의 존비들을 확인 하고 들어가는데, 한마리를 잡지 못했다.
  • 다시한번 외쳐보자. 쏠베이그 도와줘요!!!

  • 저장소의 마법 주문서로 Dragon을 손쉽게 제거한 쏠베이그,
    하지만 모든 action을 소모하여 남은 좀비는 잡지 못하고, 대신 맞아주기로 한다.
  • 쏠베이그가 좋은 방어구를 입어서도 있지만, "전우: 무쇠가죽" 기술로 방어 주사위 눈금 +1 이 되어 매우 유리하다.

  • Blue Token을 찾고 승리의 포즈를 취하고 있는 셀리.
  • 뒷쪽에 호드가 터져 도란이 진압하려 다가간다.
    주황색 단계에 진입한 도란. 무서울 것이 없다.

  • 이제 다리를 건너 숨겨진 장소로이동하기 위해 달리는 매건.
  • 아직도 파란색 레벨이라 Action 3개. 더 빨리 이동할 수 없다.
    펫들을 챙길 여유가 없으니 펫들을 버리면서 이동.

  • Walker 추가 활성화로 쏠베이그, 롤프, 매건 모두 좀비들에게 둘러싸여버렸다.
  • 쏠베이그와 롤프는 좀비의 공격을 나눠서 막아 살아남았다.
  • 메건은 다행이 거리가 있어 공격은 당하지 않았다.
    펫을 버리면서 이동하여 좀비와 거리를 최대한으로 만든 것이 좋은 선택이 되었다.

  • [1][쏠베이그] 배낭에 가지고 다녔던 '밀어내기' 주문서를 꺼내서 좀비를 밀어낸다.
    이건... Force Push인지 밀어내기인지...

  • [2][쏠베이그] Dragon을 잡았던 '용암폭발!'로 드래곤의 화염을 일으켜 좀비들을 한번에 쓸어버린다.
    이번에 쏠베이그는 칼들고 공격 보다 마법 공격 횟수가 더 많다.

  • [3][도란][쎌리] 오른쪽 위 도란과 셀리는 숨겨진 장소로 이동할 준비를 이미 마친 상태.

  • [4][매건] 도란과 롤프에게 가속을 사용한다.
    도란 - 빠른 이동을 위해 (셀리는 '도약'이 있어 도란 보다 빠른 이동이 가능)
    롤프 - 공격 횟수를 늘리기 위해

  • [5][롤프] 이동하여 '피끓는 충동'으로 좀비를 잡아보는데... 한마리가 남았다.
  • 하지만, 물 웅덩이에 있으면 Player Phase가 끝나는 시점에 워커는 죽게되므로 잡을 필요가 없었다.
  • 괜히 나서서 생색내는 롤프.

  • Error Play
    매건이 좀비에게서 도망 치고 싶은 나머지 이미 차례가 끝났음에도 이동.
    좀비가 한마리 있기에 2칸 이동 가능하나 사진에서는 한 칸 더 이동하여 다시 도란의 위치로 옮겨졌다.
    (좀비 1마리 action1 개 + 2칸 action 2개)
    게임 흐름에 큰 영향으 없으니 에러까지는 아닌 걸로.

  • 러너 피규어 부족 2회로 3번 활성화된 러너,
    4칸을 달려와 셀리를 둘러싸고 2회 공격까지 가능.
    셀리는 5명의 공격을 2번 막아야 한다.
    옷으로 막아보지만 숫자가 너무 많아, 막지 못하고 셀리 Out!.
  • 도와주지 못하고 바라만 보는 메건. 차마 보지 못하는 도란.

  • 셀리가 1회 공격으로 Out 되자 메건과 도란에게 러너가 달려든다.
    다행이 셀리의 희생으로 공격하지는 못한다.

  • 이제 Player Phase.
  • 롤프
    "셀리를 죽인 원수들 내가 복수 해주겠어!!"
    러너들을 잡고 숨겨진 장소로 이동.

  • 이후 모두 숨겨진 장소로 이동하여 종료.
  • 케이틀린, 셀리 두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좀비사이드.

  • 생존자가 사망한 경우는 거의 처음인 것 같다.
  • 좀비 사이드는 추가 활성화가 가장 무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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