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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비사이드 규칙 설명. - zombicide rule
- 설명서만으로 확실하지 않는 규칙들을 적어본다.
- 정확한 규칙을 설명 하는 것 보다 재미있는 게임을 위한 방향으로 정리해본다.
물 웅덩이와 둑에서 이동.
- 물 웅덩이 에서 물 웅덩이로 이동시 Action 2개 필요한 규칙은 거의 적용하지 않는다.
- 이 규칙을 적용하게 될 경우 Action 이 3개인 초반에는 한 칸만 이동 가능.
(피끓는 충동, 가속과 같은 기술들은 물웅덩이 규칙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 이 때문에 초반 난이도가 올라가는 것은 그렇다 치더라도, 게임 시간이 길어져 아이들과 함께 진행이 어렵다.
- 초보자의 경우 다른 규칙은 다 적용하더라도 이 규칙 만큼은 나중에 나중에 적용해보자.
- 이 규칙을 적용하게 될 경우 Action 이 3개인 초반에는 한 칸만 이동 가능.
- 물 웅덩이에서 '둑' 으로 이동 규칙은 필요하다.
- 이는 좀비가 이동 할 수 없는 지형으로 게임 진행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
- 아래 그림의 붉은색 표시 부분 처럼 물 웅덩이 주변에 검은 색으로 표시되어있다.
- 이곳은 높이 차이가 있는 곳으로 좀비가 올라오지 못 하는 곳이지만,
생존자는 Action 2개를 사용하여 지나갈 수 있다.
==> 물 웅덩이 에서 나올 때 2 action
==> 물 웅덩이로 들어갈 때 1 action. - 그림의 아래쪽과 왼쪽의 흰색 물 거품 표시는 그냥 지나갈 수 있는 영역.
- 이건 둑인지 아닌지
- 위 이미지나 아래와 같은 경우는 그림만 봐도 오르기 힘들겠구나 싶지만, 생울타리의 디자인 자체가 주변이 검은 색이라 이건 둑인지 아닌지 정확하지가 않다. 좀비의 이동이 제한될 되어 재미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
- 게임을 여러번 해보고서 다음과 같이 정리 했다.
둑은 아래 첫번째 그림과 같이 인공 구조물로 만든 곳으로 이동 불가. (생존자는 2 action필요)
생울타리 주변은 그림자로 보고 이동 가능한 영역. - 추가로.
규칙상에는 좀비는 둑을 넘어갈 수 없다고 되어있지만,
어보미네이션과 같이 큰 좀비의 경우 넘어가는 것이 좀더 현실적이라 생각된다.
Familiars (사역마) 의 물 웅덩이에서 이동 문제
사역마로 해되어있는데 팻이라는 표현이 더 친숙하다.
물 웅덩이에서 다른 물 웅덩이로 이동 할 때, 또는 둑 (Bank)을 통해 물 웅덩이를 빠져 나올 때,
일반 생존자는 2 action이 필요하다.
하지만, 사역마는 이동 거리가 3. 이들에게도 같은 규칙이 적용될까?
날아다니는 이들은 그렇다 치는데, 멍멍이 들은 어떻게 할 것인가?
결론은, 일반 생존자와 동일하게 2 action을 소비하는 대신 3 구역 이동으로 정리.
만약 일반 생존자와 같이 다닌다면, 일반 생존자의 규칙을 따른다.
ssignal. — 오늘 오후 1:54
Hi! This is my first time to ask a question.
I have played 'green horde', but I got 'Friend and Foes' recently.
The question is about the 'Waterhole Zone'. Familiars can move 3 zones per move action. But moving across the Waterhole Zone needs two move actions.
I think that normal survivors can move only one zone per move action so they need 2 actions for the Waterhole Zone.
So, I guess familiars can move one or two zones per 1 move action in the Waterhole Zone.
Is there any difference between familiars and survivors across the 'Waterhole Zone'?
Thels (GMT+1) — 오늘 오후 3:01
As long as the Familiar is with you, it just moves along with you, without needing any additional actions.
If the Familiar is by itself, it still is a Survivor, so it needs 2 move actions to move out of there. That means that the handler needs to spend 2 actions on commanding the familiar to make it move.
If that moves you out of a Waterzone (so passing a ledge), or to another Waterzone from which you then want to exit through a bank, you can still perform the remainder of the "move 3 zones per action".
If that moves you into another Waterzone where you'd normally have to spend an extra action again, things get... convoluted. The rules don't explicitly mention this. Usually, such effects require you to end your movement there, but not for Waterholes.
ssignal. — 오늘 오후 3:49
Thank you for your reply.
If so, I will move my Familiars up to 3 zones with 2 move actions if there is a line to go through Waterholes or Bank in the path.
Thels (GMT+1) — 오늘 오후 4:03
Yeah, that seems reasonable.
갑옷과 방패
- 갑옷과 방패 모두 착용하고 있을 경우
갑옷으로 방어하고 방패는 주사위 전체 재굴림.
나무 방패의 경우 카드에 설명이 있지만, 다른 방패는 카드에 설명이 없어, 갑옷과 방패가 각각 방어할 수 있다고 주장하여 찾아봤다.
Item 탐색과 사역마: 2 action으로 3장 획득.
- 사역마에게 '탐색' skill이 있는 경우 사용 할 수 있다.
- 사역마에게 탐색을 시키려면, 이동, 공격 처럼 생존자의 action을 1개 사용 해야한다.
- item을 생존자에게 전달 하는 것은 Free.
사역마 탐색 기능 | 1장 | 1 action |
횟불 있을 경우 생존자 | 2장 | 1 action |
- 문제는 사역마가 찾은 item을 생존자에게 전달하는 것에 action을 사용하느냐로 논쟁이 붙었는데, 한글 번역에 "같은 구역에 있는 자신의 조련사에게 줄 수 있습니다." 라며 애매하게 나왔다.
- 영어버전 은 다음과 같이 Free 라고 명시되어있다.
Freely drop the equipment card or give it to its' Handler anytime they are in the same Zone.
이중시전
- 좀비사이드의 마법에는 두가지가 있다.
- Combat Spell (전투주문)
- Enchantment (주문서)
- 이중시전의 경우 Enchantment 만 해당된다. 한글 메뉴얼의 해석이 잘못 된것은 아니지만, 두 가지가 있다는 것을 인지하지 못했다면, 이중시전에 '전투주문'은 해당되지 않는다는 생각을 하기 어렵다. 그래서, 매건의 공격력이 너무 높아 게임이 너무 쉬워, 보드게임 판매점에 게임이 너무 쉬운 것 아니냐 물어 봤었다.
도약과 피끓는 충동
- 도약 설명서를 잘못 읽었다. action 소모 없는 무료 skill로 사용하면서 셀리의 최대 장점이였는데, 지금까지 Error Play 였다니... (20240820)
- 도약이 Action을 소모한다면, 큰 의미가 없지만, 좀비나 장애물을 뛰어 넘을 수 있는 것은 큰 장점이다.
- 물웅덩이에서 이동: 가속, 피끓는충동과 다르게 action을 필요로 하는 기술이라 물웅덩이에서는 2 action이 필요하다.
- 특별한 예제
- 생울타리가 있는 경우 도약으로 생울타리가 있는 칸을 뛰어 넘을 수 있다. 하지만, 도착한 칸에 생울타리가 있을 경우 숨어있는 좀비를 확인 해야한다.
도약 - Jump / 셀리 | 피끓는 충동 - Bloodlust / 롤프 |
1 회만 사용 | 조건만 맞으면 계속 사용 |
1 Action 소모 | 1 Action 소모 |
2칸 이내 시야가 닿는 곳으로 Jump. | 2칸 이내 좀비가 있는 곳으로 이동하여 공격. |
출발지를 제외한 이동 경로의 좀비와 장애물 무시. 출발지에 좀비가 있을 경우 좀비 수에 따른 추가 action 소모. 물 웅덩이에서 이동시 2action 소모 |
중간에 좀비가 있을 경우는 Jump가 아니라 이동이므로 추가 action 필요하니, 기술 사용에 의미가 없다. 한칸만 이동하여 좀비를 잡는 것으로. |
건물 내에서 사용 불가. | 건물 내에서는 1칸만 이동 가능. |
- 건물 내에서 시야는 바로 다음 칸만 볼 수 있다.
좀비의 이동과 시야
- 좀비 이동 방향 우선 순위
- 1. 좀비의 시야선에 있는 생존자.
- 2. 시야선에 생존자가 없다면, 또는 시야선에 여러 생존자가 있을 경우 가장 시끄러운 곳.
- 소음의 기준
- 생존자 1명을 소음 토큰 하나와 동일하게 계산.
- 펫도 생존자 하나로 취급하므로 소음 토큰 1개.
펫을 여럿 데리고 다니면, 아무것도 안해도 좀비를 끌어들인다.
- 건물에서 시야
- 시야선은 건물의 방을 통과하지 못한다.
- 바로 다음 방은 볼 수 있으나 그 방을 지나서는 볼 수 없다.
- 문이 열려있어도 마찬가지.
밀어내기 (Repulse) 밀치기 (Shove)
- 다른 주문들은 "Targeted Survior, Select a Survior in a zone without Zombie"과 같이 선택된 생존자 기준이지만, 밀어내기만 시전자 기준이다.
- 게임을 알아가는 과정에서는 밀어내기를 다른 주문과 마찬가지로 선택된 생존자 기준에서 진행해보자.
주문을 시전하는 생존자를 기준으로 시야에 보이는 좀비들이지만, 다른 주문 처럼 선택된 생존자의 시야를 기준으로 진행해도 다양한 상황이 만들어진다. | 밀어내기와 동일한 기능인데, 보이는 곳이 아니라 같은 칸에 있는 좀비를 밀어내는 기능. |
양손 무기에서 무기 효과 적용
- 무기 오른쪽에 주먹 그림이 있을 경우 양손에 착용 가능한데, 이렇게 되면 무기의 특수 능력은 어찌 되는가?
에 대한 답변이다. - 다른 무기들도 특수 능력 적용은 동일하므로 최악의 케이스를 예로 들어본다.
힘의 파동은 '장착한 다른 전투 주문'에 주사위 +1. 개수는 상관 없다 장착된 것에 주사위 +1.
기본 착용을 A, 양손을 B, C라고 했을 때.
기본 장착된 A는 장착된 다른 전투 주문 B, C에 주사위 +1을 해주고.
B, C 도 마찬가지로 자신을 제외한 다른 '힘의 파동' 주문에 주사위를 1씩 늘려주게 되니
각 주문서는 주사위 4개를 사용할 수 있다. - 여기서, 양손 무기의 최대 사용 개수는 2개 이므로, 총 8개의 주사위가 만들어 진다.
- 여기에 Level Up을 통한 스킬을 추가로 적용 하면 된다.
- 마법책을 사용한다고 하면, '장착한' 무기로 선택된 이들만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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