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좀비사이드 판타지 시리즈에 대한 의견을 적어본다.
아래 그림들은 거의 대부분 판매처인 BoardM에서 캡쳐 했다.
내돈내산이다.
좀비사이드 판타지의 패키지 구성.
- 각 패키지의 구성과 이곳의 후기에 사용되는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진한색으로 표시한 부분이 후기에 사용되는 구성이다.
그린호드 | 사악한 자에게 쉴곳은 없다. |
친구와 적들 | 호드박스 | 어보미네이션 팩 |
|
생존자 | 6 | -- | 4 + 사역마 6 | 34 | -- |
좀비 | 63 | 유령 18 + 쥐떼 15 | 부패좀비 18 | 14 | -- |
어보미네이션 | 1 | -- | 부패어보미 1 | 11 | 3 |
네크로멘서 | 1 | -- | -- | 4 | -- |
드래곤 | -- | 1 | -- | 1 | -- |
특수무기 | 1 - 투석기 | 1 - 발리스타 | -- | 1 - 발리스타 | -- |
각 패키지 특징
친구와 적들
- 네명의 생존자가 추가되는데, 이게 기본 패키지에 있는 이들 보다 능력치가 좋다. 거기다 사역마라는 버프까지 제공된다. 이대로 그린호드 게임을 진행하면 모든 쿼스트 난이도가 떡락.
- 사역마도 생존자로 취급되어 공격 가능.
- 이동 속도도 빠르다 (3칸)
- 좀비들에게 둘러 싸여도 추가 action 소모 없이 빠져 나온다.
- Damage 2 펫도 있어서 초반에 큰 도움이 된다.
- 거기다 버프까지.
- 공격 주사위 1 또는 2개 추가.
- 탐색 개수 추가.
- 사거리 증가, 장애물 무시 효과.
- 물론 개발자들이 바보가 아니니, 버프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다. 부패한 좀비들이 추가된다.
문제는 부패한 좀비들을 근접으로 죽이면 독이퍼져 Demage 1을 얻게 되니, 게임 난이도가 극상된다. 방독면 아이템을 제공하지만, 방독면 얻기 전까지 부패한좀비는 원거리로만 잡아야 한다.
난이도가 증가 되는 것은 개임의 재미면에서 장점도 되지만, 게임 시간이 늘어지는 것은 곤란하다.
- 그래서
추가 생존자와 사역마만 넣으면 게임 난이도 떡락.
부패한 워커 넣으면 게임 시간 증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게 되어 다른 package가 필요하게 됐다.
사악한 자에게 쉴 곳은 없다.
- 용이라는 강력한 좀비가 있다.
체력이 2이지만, 5번 잡아야 완전히 사라진다.
자신의 주변에 생존자가 있으면 좀비를 토해내면서 상당히 재미있는 상황이 많이 만들어진다.- 펫과 용의 조합이 특이한데, 용이 내려앉는 칸에 있게 되면 Damage 를 입을 수도 있는데 (주사위), 이때 펫도 생존자로 취급되므로 피해를 입을 수 있고, 그렇게 되면 그 주인이 추가로 1 Damgae를 받아 Damage 3으로 죽을 수 있다.
- 용을 추가하면, 한방에 죽는 위험을 안고 펫과 함께 다녀야 한다.
- 쥐떼도 재미 요소.
한마리가 출현하면, 나머지 쥐떼들도 모두 추가 활성화 되면서 예상하지 못한 상황을 많이 만들어 준다. 이동 방법도 조금 다른데, 2칸 이동이 가능한 것이지 2 action이 아니다. - 하지만,
친구와 적들의 부패 좀비 처럼. 여기는 유령이 있다.
유령은 근접 공격으로 잡을 수 없고 마법으로만 잡을 수 있다.
근접캐가 마법을 들고 다니고 교환도 번거로워, 마법사를 기다려야 한다.
이것도 재미보다 게임 시간만 지연 시킨다고 생각된다.
호드박스
- 어보미네이션 네크로멘서는 많을 수록 좋다.
패키지 구성을 보고서, 이것을 사고 싶었는데, 저 많은 수의 생존자들을 보라!
색칠의 압박으로 고민 고민 하다 다른 것을 구입했다. - 네크로멘서
네크로멘서가 출현하면 Spawn Zone이 하나 추가된다. 그리고 가까운 Spawn Zone으로 도망간다. 도망치는데 성공하면, 추가된 Spawn Zone은 사라지지 않으니, 좀비가 쏟아지는 재미가 있는데... 지금 껏 단 한번도 놓쳐본적이 없다. 한마리면 어렵지 않게 잡을 수 있다.- 1Round에 Necromance는 1칸 이동. 생존자들은 3~4칸 이동. 거기다, 펫은 1action에 3칸 이동. 못잡는 것이 어렵다.
- 네크로멘서나 어보미네이션 카드가 나와도 피규어가 하나밖에 없으면 한 번 더 이동할 뿐. (호드에 좀비가 추가되기는 한다) 큰 영향력이 없다.
만약 네크로멘서 피규어가 여러개라면, Spawn Zone이 늘어나 좀비가 쏟아지고, 이넘저넘 모두 잡으러 다녀야 하니 생존자들이 파티를 나눠서 열심히 뛰어 다녀야 한다.
어보미네이션 팩
- 외모는 일당 백인데, Damage 는 그린호드의 어보미네인션 보다 약한 2. 생종자가 한방에 죽지 않는다.
하지만, 채력은 2라서 한방에 죽는다. 약하다.
https://art-stand-alone.tistory.com/243
- 그래서,
무기가 갖춰진 후에는 너무 쉽게 죽어버려 허무하다.
각각 특수 능력이 있기에 아무생각 없이 이동하기에는 부담되는 존재는 맞다.
방어구 사용 불가라 맞으면 상당히 피해가 큰 것은 맞지만, 맞기 전에 잡을 수 있다.
그래서, 호드박스 없을 때 이거라도 추가 해줘야 한다.
막구 섞여서 들어오면 상당히 까다롭고, 눈이 즐거운 것은 장점.
추천 패키지와 게임 진행시 주의점.
- 그래서, 지금가지 경험을 종합해보면 다음과 같다.
아이와 함께 | 성인 친구와 함께 | |
0 | [그린호드] | [그린호드] |
1 | [친구와 적들] - 팻과 함께 다니면 버프로 인해 난이도가 내려간다. - 같은 좀비도 어떻게 잡을 것인지 방법이 다양해져 재미 요소가 늘어난다. - 지루한 탐색이 짧아진다. |
[호드박스] - 5마리 네크로멘서에 의해 추가된 Spawn Zone 에서 쏟아지는 좀비에 파묻혀 보자. - 사방에서 조여오는 어보미네이션을 뚫어보자. - Dragon이 내뿜는 화염을 피해 요리죠리. |
2 | [사악한 자에게 쉴 곳은 없다.] - 일단 Dragon이 멋져 개임 성을 높여준다. - Dragon을 잡기 위해 매번 조건이 바뀌는 것에 대응 해야한다. - Dragon이 토해내는 좀비들 속에서 살아나가 보자. |
|
3 | [어보미네이션 팩] | [친구와 적들] |
4 | [호드박스] | [어보미네이션 팩] |
아이와 함께
- 메뉴얼 페이지가 미션을 제외하면 70 정도를 알아야하지만, 그리 어렵지 않다.
4학년 정도면, 게임을 직접 체험으로 어느정도 숙지가 된다. - 문제는, 무기들의 수치와 좀비 관련 수치들. 무기 조합에서 어려울 수 있다.
그린호드 쉬운 미션을 몇번 해보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어렵지 않게 게임 진행이 가능하다.
될때 까지 조금씩 해보면 된다. - 이 게임의 장점은, 다가오는 좀비들을 제거해가며 미션을 수행 해야하는데, 서로 능력이 다른 생존자들의 장점을 살려 도와야 한다는 것.
어떻게 협력 할 것인가를 함께 이야기 하며 진행하는 것이 재미다.
위험한 상황을 피할 수 있도록 좀비들의 움직임을 보고 미리 자리를 잘 잡아야 한다. - 주의!! - 아이와 함께 하면 다음과 같은 다양한 어려움이 있다. 잘 극복하자.
- 주사위 다시 굴리게 해주세요!!
==> 다른 것은 몰라도 보드게임에서 주사위 결과는 절대적. 캐바캐니 잘 극복해보자. - 주사위 결과 속이기.
- 수치 계산 고의로 높이기.
- 경험치 주는 X token 자기가 먹기 위해 떼쓰기
- 주사위 다시 굴리게 해주세요!!
성인 친구와 함께
- 이 게임의 최대 단점은. 누군가 잘 하는 이가 이렇게 하자~! 하면 그대로 끌려가는 것. 아무리 협력 게임이라지만, 게임이라는 가상 환경에서 뭔가 내가 해보고 싶은 것을 해야 게임의 재미 아닌가.
- 게임 이해도 차이가 많이 나게 되면, 누군가 주도해서 진행을 하게 되고 끌려가는 이들은 재미가 떨어진다.
- 잘하는 이는 게임을 너무 잘~~~~ 하려고 노력 하지 말자.
이래도 그만 저래도 그만 그냥 게임 아닌가.
함께 이렇게도 저렇게도 해보고 잘 안되어 Mission Fail 하더라도 게임이지 않나.
보드게임의 목적은 사람과 시간을 함께 보내는 것. - 그래서, 6인이라고 하지만, 최대 3인까지가 적당하다.
한 사람당 생존자 2명씩 데리고, 각 구역으로 나뉘어 미션을 수행하거나
탱거와 미션러너, 서포터로 분리하여 진행하면, 각자의 역할에 맞게 진행하기 쉽다.
추가 의견 - 아날로그 감성
- 피규어 게임을 시작한 뒤로 핸드폰 게임에 완전히 흥미를 잃어간다.
- 화면을 터치하며 누르기만 하면 모든 것이 해결되어 Time attack이 주가되는 게임보다, 뭔가 손으로 만지고 이동하고 3D 현실로 보이는 게임이 더 끌린다.
- 취향의 차이일 수 도 있겠지만, 아날로그적 감성이라고 해두자.
- 문제는, 위에도 언급 했지만, 색칠의 압박. 정말 짜증난다.
추가 의견 - 아이와 함께
- 요즘 코딩 공부이야기가 많이 나오는데, 이런 아날로그적 상황을 많이 접하는 것이 좋다고 본다.
- 컴퓨터 게임은 버튼만 누르면 모든 것이 처리되지만, 실제로는 이동, 공격, 방어 관련 모든 것들이 이렇게 수치화 되어 계산된다는 것을 직접 몸으로 경험해볼 수 있다.
- 여러가지 상황에서 어떤 일을 먼저 해야 살아갈 수 있는 가에 대한 고민은 아이들에게 꼭 필요하다.
- 14세 이상이라고 되어있으나 게임을 해보니 초2 부터는 가능하다.
- 구구단 외우는 것 보다 보드게임이 앞으로 생활에 더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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