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워즈 리전 게임 후기. Star Wars Legion 후기 - Skirmish.
[ v.2.6.0 ] [ 2024.07 ]
- v.2.6.0 업뎃 후 첫 게임
- Skirmish Rule기반으로 550 포인트로 진행.
- 첫 경기라 더 자세히 써본다.
사진이 많아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새로고침 해주세요!
게임 규칙에 대한 의견
- 갑작스런 공격력 상승 없어짐.
- 과거 Empire Trooper들과 Separatists B1이 무서웠던 것은, 빨간색 방어 주사위나 머릿수 때문이 아니였다. Range 1 으로 다가왔을 때 Grenade 를 사용하면 갑작스런 공격력 상승!. 이건 뭐 싸이어인 변신 기능이 탑제된 것과 같은 밸런스 붕괴였다.
- 이제 Grenade는 딱 하나의 mini만 사용 가능하여 갑작스런 공격력 상승은 없다.
- Rebel입장에서, 다가오면 게임 끝이라는 절망은 없어졌다.
- Backup으로인해 Unit을 Out 시키는 것 어려워짐.
- Commander 와 Operative 는 Range 2 내로 들어오지 않는한 (Backup으로 Hit 2개를 Cancel) Out 시키는 것이 매우 까다로워졌다.
- 작은 규모의 Corps들과 함께 다니며 Backup으로 보호를 받다가 적들이 Range 2 내로 들어오면 달려가 Melee 공격!!
- Backup해주던 Corps들은 Point 하러 자리 지키고.
- 확장 보병 Out 시키는 것도 어렵다.
- Sabine 검은 주사위 5개. 과거에는 2번 정도 공격하면 Trooper들의 Out을 기대했지만, 이제는 안된다.
- B1은 14. 경기 끝날 때 까지 1:1 공격으로 Out 시키는 것은 확율상 불가. 다른 Corps 들도 마찬가지. 10이다.
- Unit 을 Out 시킬 수 있는 것은, Armor를 갖춘 것들 뿐이다. Armor는 줄었지만, Life는 그대로라 상대적으로 확장된 Corps 보다는 Out 시키기 쉬워보인다.
- Cover의 현실적 변화
- hit 개수가 많아질 수록 cancel 되는 수도 늘어 더 현실적.
- 무작정 주사위 수 늘린다고 효율이 같이 올라가지 않도록 만들어준 안전장치라고 본다.
- Cover를 받지 못하는 Vehicle이 Armor 까지 줄어 Out 시키기 더 쉬워졌다. 물론 상대적으로.
- Deployment
- 몇 Unit을 제외하고 어떤 유닛이 어디에 배치되는지를 First Round 끝나야 알 수 있다.
- 그래서, Pass 규칙은 First Round에서 매우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 처음 Deploy 과정에서 이동 툴 한쪽의 뾰족한 부분 2개 모두 Battlefield의 Edge에 닿는다면 이후 어떤 방향으로 이동 해도 무관.
- Deploy 시작 방법은 명시 되었지만, Firend Territory에 머물러야 한다는 조건은 없다.
- Victory Point 변화는 Rebel에게 매우 좋다.
- Rebel unit은 흰방이라 잘 죽는데, First Round 제외하고 매 Round마다 점수 계산을 하니, 죽기전에 점수 확보가 쉬워져서, Out 되더라도 이전 보다 부담이 조금은 줄어들었다.
Mission
- Main Object
- 중앙 2점, 양옆은 1점씩.
- 매우 간단해서 첫 경기 맵으로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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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econd Object
- 이것도 가장 단순 한 것.
- 모두에게 Suppression token 주거나 Panic 된 unit 1개 있으면 점수 계산시 2점.
- Suppressive 무기가 필요했는데, 이번엔 Sabine과 Rebel Officier 해보고 싶었다.
- Advantage
- 이것도 가장 효과가 확실한 것. 3개 unit Dodge 받기.
ErrorPlay!: 매 activation 마다 받았는데. 첫번째 Activation 한 번 뿐이였다. - 정리하면서 보니 내가 잘 해서가 아니라 Dodge 하나씩 받아서 오래 살았구나.
- 이것도 가장 효과가 확실한 것. 3개 unit Dodge 받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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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ild Army
Rebel
- 작전
- Unit 수가 하나더 많으니 점수 획득에 유리.
- AT-RT로 B1을 날려버린다.
- Sabine 으로 Dooku를 묶어 이동하지 못하게 방해한다.
- Sabine을 새로 도색 했기에 써보고 싶었다.
Separatists
- 작전 ??
Deployment
- 규칙이 변경되어 Prepared position keyword 가 있는 유닛만 배치하고 시작한다.
- Dodge 하나 받았어야 했는데 잊었다. 한번에 너무 많은 정보가 들어오니 이렇게 계속 반복 하는 수 밖에.
Round 1 - [ 0 : 0 ]
- 둘다 똑같이 Push를 냈다.
- First Round 에서는 상대 Unit이 어디에서 튀어나올지 알 수 가 없으니 내 Unit 배치가 주가 된다.
- Separatists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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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und 2 - [ 0 : 0 ]
- Rebel: 공격 하면서 Dodge를 늘리기 위해.
- 하지만, 전투가 시작되자 잊어버리고 단 하나의 Dodge도 받지 못했다.
- Separatists: Spider 와 함께 있는 B1 부대에게 Order를 주기 위해.
- 새로 추가된 Upgrade Card "Onboard Comms Channel"와 중복된 기능이지만, 범위가 다르다. PIP card는 Range-2 Upgrade Card는 Range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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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und 3 - [ 2 : 2 ]
- Rebel - 이제 공격이 많아지면 Suppression Token을 제거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었고 Sabine 방어를 위한 Dodge.
- Separatists - AT-RT를 꼭 잡아주겠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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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und 4 - [ 5 : 3 ]
- Rebel - 폭탄을 써서라도 Spider를 잡아주겠어.
- Separatists - 승점 확보를 위해 B1 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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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unt 5 - [6 : 5]
- Rebel - Sabine이 이동하여 중앙 점수 확보.
- Separatists - Rebel이 뭘 하든 방해하고 자신이 2점 확보.
- 동일한 PIP, Dooku는 Cunning (PIP 이 같을 경우 1을 낮춰 계산)을 사용하여 Separatists 먼저 진행하고, 자신과 상대의 Order Token 집어 넣기까지.
- Sabine이 먼저 이동했어야 했는데, PIP Card skill로 인해 Order Token이 없어졌다.
반면 Separstists의 Order Pool에 남은 Order token은 Dooku 하나. 다시 뽑아도 Dook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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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승점 - 7 : 8 Separatists 승.
Round 2 [2:2] --> +2 (좌, 우) / +2 (중)
Round 3 [5:3] --> +3 (좌, 중) / +1 (우)
Round 4 [6:5] --> +1 (좌) / +2 (중)
Round 5 [7:8] --> +1 (좌) / +3 (중, 우)
경기 분석
Rebel
- B1에 대한 의미 없는 공격이 너무 많았다.
- 그 많은 수의 분대를 어떻게 Out 시킬 수 있다는 생각을 했을까?
- 지금은 안된다 생각되지만, 그때는 어떻게 될 줄 알았다.
- PIP 가 의도대로 안됐을 때 Veterangs 라도 중앙으로 이동 했어야 했는데, Sabine을 붙잡을 수 있다는 생각을 못했다.
- Spider를 너무 오래 붙들고 있었다.
- 적당히 하고 Suppressive를 노려야 했다. Sabine PIP card 에 Rally 과정에서 주사위 개수를 변경하는 기술이 있다.
- 아군은 하나 더하고, 적군은 하나 빼고.
- 죽지 않을 B1과 Spider를 상대하느니 Suppression Token 의 추가점을 노리는 것이 더 효율 적이였을 것 같다.
- Sabine 홀로는 의미있는 활약을 하는 Unit이 아닌 것 같다.
- 공격력도 검은색 5개. 변경된 규칙에서는 좀 적은 것 같다.
- 공격력 올려주는 PIP 이 있는 것도 아니고.
- 그나마 Imobilize Token 2개 주면서 묶는 것이 특기.
Melee 공격 --> Widthdraw --> 묶기 --> Shield 콤보가 Unit 특징인데, Spider 상대 하느라 기회가 없었다.
- Rebel Officier 활용은 잘 했다.
- 공격 한번 하지 않고 계속 Dodge 공급만 해줬다.
- Examplar 기능이 큰 도움이 됐다.
- Rebel Officier을 이렇게 활용해보니 군장교의 권총이 언제 쓰이나하는 이야기가 떠오른다.
공격보다 다른 것이 더 중요하다는 이야기.
- 확장된 Corps 하나는 꼭 필요 했다.
- 특히 Rebel은 공격이 검은 주사위라 공격력이 매우 높다.
Separatists
- Unit을 Out 시키는데 집착하지 않고 점수 확보에 주력.
- 피해가 큰 무기를 가진 AT-RT와 Rebel Trooper를 잡는데 주력 했고, 성공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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