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워즈 리전 게임 후기. Star Wars Legion 후기
[ v.2.6.0 ] [ 2024.08 ]
- v.2.6.0 업뎃 후 첫 1000 point 게임.
- 이번엔 주요 내용만 정리해본다. 그래도 좀 길다.
- Rebel의 첫 승이라 좋아했는데, 점수 획득 방식이 잘못되어 다시 계산해보니 무승부다.
사진이 많아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새로고침 해주세요!
Mission
First Object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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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테이블이 좁아 양쪽 비어 있는 부분은 1 Range 줄이고, Friendly territory는 양쪽으로 1 Rnage 만큼 줄여 가로가 총 2 Range 줄어든다.
- 미션 설명.
- 총 4개의 Bunker가 있는데, 2개는 내것, 2개는 enemy bunker.
- 2Round 부터 secured Bunker 개수 만큼 점수 획득. ( 1/2 Range 내에 Unit Leader 많은 쪽 )
- Enemy Bunker를 파괴 할 경우 해당 Round에 3 VP 획득.
- 파괴 방법
- End Phase에 Secured Enemy Bunker 에 Wound Token 하나를 둔다.
- Commander, Operative가 contesting unit에 포함될 경우 1개 추가하여 2Wound Token을 둔다.
- Wound Token이 3개 이상되면 파괴되고 3 VP 획득.
Second Objective & Advant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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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econd Objective
- 모든 유닛이 Suppression 받거나 (해당되는 유닛만), Paniced Unit 하나 있으면 추가 점.
- Advantage
- Command Phase 끝날 때, Battlefield 아무곳에나 Ordnance Token 하나 둔다.
--> 그냥 Sabine의 Bome token 사용함. - 그리고, End Phase 시작 할 때 Black Attack Dice 3개를 굴린다.
- Range 1 내의 모든 유닛에게 다음과 같은 결과를 적용한다.
- Armor keyword를 포함하거나 Vehicle 일 경우 ==> Hit, Critcal 개수 x 2 wound.
- 그외 unit ==> Hit, Critical 개수 x 1 Suppression token.
- 의견
- 매우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심각하다. 방어도 안되고. 매번 다시 굴리는 것도 아니고 한번 굴려 모든 유닛에게 적용이라 무시무시 할 것으로 생각했는데,
- 1 Range 이내라 범위도 좁고, 게임 도중도 아니고 Command Phase 때 두는것이라,
위협용이지 큰 타격을 주기는 힘들다. - 하지만 확실히 물러나게는 할 수 있다.
- Command Phase 끝날 때, Battlefield 아무곳에나 Ordnance Token 하나 둔다.
Build Army
Rebel
- Squad Rebel Trooper와 Squad Veterans, Tauntaun이 함께 오른쪽을 지키고
- 나머지가 왼쪽을 지킨다.
- Tauntaun이 빠른 발로 Bunker를 확보하여 승점을 올린다.
- Luke와 Ahsoca가 Vader를 방어하고 적 Trooper들을 잡는다.
Empire
- ????
추가된 Unit
- 3 - Tauntaun을 해보고 싶어서 새로 구입한 이를 열심히 채색 했다.
- 하지만, Baunker 점령 미션인지라 빠르게 이동하는 유닛을 3개 가지고 있는 것은 무리라 생각되어 2개만 사용.
Round 1 - [ 0 : 0 ]
- Veterans 만 배치되고 나머지는 모두 undeploy 상태로 시작.
- Empire ==> 사기성 스킬이 많다. 'Give In to your anger'는 지정한 unit이 공격을 하지 않는다면, 4 Suppression Token을 받아야 한다. 변경된 규칙에서는 Deploy 과정에서 이동 거리가 늘어났으니 Suppression Token을 받을 수 밖에.
- Rebel ==> 앞으로 좀더 전진 하기 위해 선택한 PIP 인데, 잊어버리고 사용 안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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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und 2 - [ 0 : 0 ]
- Empire ==> 아... 또 하나의 Empire 사기 카드. "Each Eligible Unit" 이라니.... Order 줄 수 있는 모든 unit에게 Order Token.
- 이전에는 Order 줄 수 있는 범위가 명목상으로라도 Range-3 으로 제한이라도 있었지만, 이제 없어진 지금에서 무적의 카드가 아닌가.
- Rebel ==> 아... Leia 바로 다음에 unit 하나를 activation 시킬 수 있는데... 또 잊어버리고 못 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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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und 3 - [ 2 : 1 ]
- Empire ==> Vader를 공격하면 wound 만큼 자신이 wound 를 받는다. 저주 카드라 부르고 싶다. 손댈 수 없다.
- Rebel ==> 이전에는 이런 공격 PIP 카드를 주된 unit을 잡는데 썼지만, 이제는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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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각 1개 Bunker 점령하여 1점씩 추가.
Round 4 - [ 3 : 2 ]
- Empire ==> 주변 Unit들에게 Suppression token 3개씩 안겨주는 사기 카드.
- Rebel ==> Darth Vader의 체력을 최대한 깎아놓고 Luke의 짐을 덜어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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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mpire 오른편 2개 모두 점령으로 2점 추가.
- Rebel 은 Empire 하나 점령으로 1점 추가.
- Rebel 은 Enemy Bunker에 Wound Token 2개 추가.
- Empire는 Rebel Bunker에 Wound Token 1개 추가.
Rount 5 - [4 : 4]
- Empire ==> 이 카드가 말이 많았는데, 'another'는 Unit 하나를 가리키는데, 그림은 모두다 날리는 것 처럼 그려놨다. 처음 사용할 때는 모두다 날리는 방식으로 했는데, Empire는 이 사실을 잊고 이 카드를 골랐다. Force Push 가 비싸져 이것을 이용하려고 했던 것 같다.
- Rebel ==> 베이더가 뿌려 놓은 Suppression Token이 너무 많다.이때를 대비해 준비한 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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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승점 - 8 : 7 Rebel 승. 8 : 8 무승부.
게임 도중에는 점령한 unit 수가 같아도 점수를 받았는데,
점령한 unit 수가 더 많은 경우로 다시 계산해보면, 무승부가 된다.
Round 2 [2:1] --> 2개 (+2) / 1개 (+1) / 1무
Round 3 [3:2] --> 1개 (+1) / 1개 (+1) / 2무
Round 4 [4:4] --> 1개 (+1) / 2개 (+2) / 2무
Round 5 [8:8] --> 1개 (+1) + 1개 파괴(+3) / 1개 (+1) + 1개 파괴(+3)
경기 분석
- 바뀐 규칙으로 처음 1000 point를 진행해본 결과
- 전투보다 자리 잡기가 더 중요하다.
- Withdraw규칙 변경으로 공격을 못하지만 이동할 수 있는 것은 미션 중심이 되는데 큰 도움이 된다.
- Force Push를 할줄 아는 Unit이 가장 마지막에 Activation 되어 상대를 밀어낸다면, 승점을 좀더 확실하게 가져갈 수 있다.
그래서, Force Push가 비쌀 수 밖에 없다.
하지만, withdraw로 발목 잡기 어려운 상황에서 Force Push의 쓰임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Rebel
- 2Round에서 Luke가 얻은 1점을 끝까지 지켜내여 얻어낸
승리.
- 지금까지 그런 과감한 전진을 보여준 적이 없으니 Empire도 방심하고 앞쪽으로 나오지 않은 것이라 생각된다.
- 마지막 Leia가 Out되는 것을 감수하고서 Empire 진영으로 올라갔어야 했다.
- Tauntaun은 4Round 에서 Bunker로 나와 자리를 잡고 몸빵이라도 했어야 했다.
- Tauntaun
- 허무하게 죽을 바에, RAM 기능으로 Critical 2개를 확보하여 Dark Trooper에게 승부를 걸었어야 했지만, 어떻게든 살려보려는 마음을 떨치지 못했다.
- Armor와 Impact
- Impact 무기가 하나도 없어 Dark Trooper와 싸움이 어려웠다.
- 지금 보니 Impact Grenade 하나를 추가할 수 있었다. 그 하나가 게임을 더 어렵게 만들었다.
- 승리를 지켜낸 것은
- Dark Trooper의 공격을 잘 막아낸 Ahsoka.
- 안전하게 승리하려면, Leia가 Ahsoka 쪽 Bunker를 지키려 갔어야 했다.
- Squad Trooper
- Squad 구성 2개보다 4개 Unit이 어땠을까 비교하게 되는데....
- Impact 중장비의 유무가 더 크다고 생각된다.
- 생존력은 확실히 좋다.
Force Barrier가 없었다면, Squad 아닌 Trooper들은 3Round 이전에 이미 Out 됐다.
Squad Trooper들은 홀로 힘으로 4Round 까지 살아남았다.
Empire
- Mission 규칙을 일부 잘못 이해하고 3round를 보냈지만, 무승부까지 이뤄냈다.
거의 이길 뻔 했다. - Palpatine을 사용한 Dark Trooper 3번 공격 거기에 Royal Guard의 Guardian은 조합이 너무 좋다.
찾아보니 Guardian keyword 유닛은 Backup지원도 가능 했다.
Palpatine을 공격 하지 않았으니 결과에 영향은 없는 것으로. - 감기로 집중력이 이전 같지 못했다.
- 한 명 살아남은 Trooper들이 매번 작지만 큰 역할을 해낸다.
Squad Trooper에 대해
- Point 비교
- Veterans ==> 57 * 2 = 114 / Squard = 111
- Rebel Trooper ==> 47 * 2 = 94 / Squard = 85
- 장점
- 숫자가 많아 좀 더 오래 생존할 가능성이 높다.
보통 3~5개 hit이 들어온다. - 공격력이 매우 높아진다. 특히 Rebel, Republic의 경우 검은색 주사위라 공격력 상승.
- Corps Order Token 수를 줄여줘 다른 unit의 선택 가능성을 높여준다.
- 숫자가 많아 좀 더 오래 생존할 가능성이 높다.
- Squard 단점.
- 2개 Unit으로 분리된 경우 더 많은 공격을 받아낼 수 있다.
1명을 잡기 위해 1회 공격이 필요한 상황을 만들 수 있다. - 공격력이 높아진다고 하나, cover가 약해진 상황에서 한번에 많은 주사위 공격이 큰 의미가 없어졌다.
작은 수로 여러번 공격하는 것이 Suppression Token도 늘릴 수 있다.
- 2개 Unit으로 분리된 경우 더 많은 공격을 받아낼 수 있다.
- 결론.
- 중장비가 있을 경우 중장비를 오래 사용하는 점에 의미가 크다.
- 이번 게임에서도, Rebel Trooper에게 Impact 무기가 있었다면, 혹은 Grenade가 있었다면, Dark Trooper에게 큰 타격을 줄 수 있었다.
- 그리고, 그 숫자가 많아 오래 살아남으니 더 많은 횟수로 Impact 공격이 가능 했다.
- Veterans보다는 Impact 중장비가 있는 Rebel Trooper가 Squard 구성에 이점이 많다.
- Activation숫자도 중요하지만, Corps 만 많은 경우 진행이 어렵다.
적당한 Squard가 필요하다.
- 중장비가 있을 경우 중장비를 오래 사용하는 점에 의미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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