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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ardGame/스타워즈 리전 후기 (Star Wars Legion)

스타워즈 리전 후기 - v.2.6.0 첫 게임 550 point - Skirmish.

by s_signal 2024. 7.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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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워즈 리전 게임 후기. Star Wars Legion 후기 - Skirmish.

  • v.2.6.0 업뎃 후 첫 게임
  • Skirmish Rule기반으로 550 포인트로 진행.
  • 첫 경기라 더 자세히 써본다.

 


게임 규칙에 대한 의견

  • 갑작스런 공격력 상승 없어짐.
    • 과거 Empire Trooper들과 Separatists B1이 무서웠던 것은, 빨간색 방어 주사위나 머릿수 때문이 아니였다. Range 1 으로 다가왔을 때 Grenade 를 사용하면 갑작스런 공격력 상승!. 이건 뭐 싸이어인 변신 기능이 탑제된 것과 같은 밸런스 붕괴였다.
    • 이제 Grenade는 딱 하나의 mini만 사용 가능하여 갑작스런 공격력 상승은 없다.
    • Rebel입장에서, 다가오면 게임 끝이라는 절망은 없어졌다.
  • Backup으로인해 Unit을 Out 시키는 것 어려워짐.
    • Commander 와 Operative 는 Range 2 내로 들어오지 않는한 (Backup으로 Hit 2개를 Cancel) Out 시키는 것이 매우 까다로워졌다.
    • 작은 규모의 Corps들과 함께 다니며 Backup으로 보호를 받다가 적들이 Range 2 내로 들어오면 달려가 Melee 공격!!
    • Backup해주던 Corps들은 Point 하러 자리 지키고.
  • 확장 보병 Out 시키는 것도 어렵다.
    • Sabine 검은 주사위 5개. 과거에는 2번 정도 공격하면 Trooper들의 Out을 기대했지만, 이제는 안된다.
    • B1은 14. 경기 끝날 때 까지 1:1 공격으로 Out 시키는 것은 확율상 불가. 다른 Corps 들도 마찬가지. 10이다.
    • Unit 을 Out 시킬 수 있는 것은, Armor를 갖춘 것들 뿐이다. Armor는 줄었지만, Life는 그대로라 상대적으로 확장된 Corps 보다는 Out 시키기 쉬워보인다.
  • Cover의 현실적 변화
    • hit 개수가 많아질 수록 cancel 되는 수도 늘어 더 현실적.
    • 무작정 주사위 수 늘린다고 효율이 같이 올라가지 않도록 만들어준 안전장치라고 본다.
    • Cover를 받지 못하는 Vehicle이 Armor 까지 줄어 Out 시키기 더 쉬워졌다. 물론 상대적으로.
  • Deployment
    • 몇 Unit을 제외하고 어떤 유닛이 어디에 배치되는지를 First Round 끝나야 알 수 있다.
    • 그래서, Pass 규칙은 First Round에서 매우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 처음 Deploy 과정에서 이동 툴 한쪽의 뾰족한 부분 2개 모두 Battlefield의 Edge에 닿는다면 이후 어떤 방향으로 이동 해도 무관.
    • Deploy 시작 방법은 명시 되었지만, Firend Territory에 머물러야 한다는 조건은 없다.
  • Victory Point 변화는 Rebel에게 매우 좋다.
    • Rebel unit은 흰방이라 잘 죽는데, First Round 제외하고 매 Round마다 점수 계산을 하니, 죽기전에 점수 확보가 쉬워져서, Out 되더라도 이전 보다 부담이 조금은 줄어들었다.

Mission

  • Main Object
    • 중앙 2점, 양옆은 1점씩.
    • 매우 간단해서 첫 경기 맵으로 선택.

 

  • Second Object
    • 이것도 가장 단순 한 것.
    • 모두에게 Suppression token 주거나 Panic 된 unit 1개 있으면 점수 계산시 2점.
    • Suppressive 무기가 필요했는데, 이번엔 Sabine과 Rebel Officier 해보고 싶었다.
  • Advantage
    • 이것도 가장 효과가 확실한 것. 3개 unit Dodge 받기.
      ErrorPlay!: 매 activation 마다 받았는데. 첫번째 Activation 한 번 뿐이였다.
    • 정리하면서 보니 내가 잘 해서가 아니라 Dodge 하나씩 받아서 오래 살았구나.

 

 


Build Army

Rebel

Rebel 단체샷.

  • 작전
    • Unit 수가 하나더 많으니 점수 획득에 유리.
    • AT-RT로 B1을 날려버린다.
    • Sabine 으로 Dooku를 묶어 이동하지 못하게 방해한다.
    • Sabine을 새로 도색 했기에 써보고 싶었다.

Separatists

Separatist 단체샷 / 중고 구입으로 B1이 남아돌았는데, 이제는 부족하게 됐다. / 부족한 B1을 Zombicide min로 대체.

  • 작전 ??

Deployment

  • 규칙이 변경되어 Prepared position keyword 가 있는 유닛만 배치하고 시작한다.
  • Dodge 하나 받았어야 했는데 잊었다. 한번에 너무 많은 정보가 들어오니 이렇게 계속 반복 하는 수 밖에.

 


Round 1 - [ 0 : 0 ]

  • 둘다 똑같이 Push를 냈다.
  • First Round 에서는 상대 Unit이 어디에서 튀어나올지 알 수 가 없으니 내 Unit 배치가 주가 된다.
  • Separatists 선.



머릿수를 믿고 과감히 전진하는 B1 / mini가 부족해 좀비로 대체
Rebel Trooper 소심한 전진과 겨우 겨우 닿은 B1 공격. / 하지만, 총 14명에서 2~3명 줄이는 것은 별 의미가 없다.
최대한 앞으로 나온 Spider
숨을 수 있는 범위에서 최대한 전진하는 Sabine / Backup 기능을 믿고 과감히 나아가도 괜찮았었지만 그땐 그정도로 큰 힘이 될지 생각 못했다.
계속되는 Rebel 의 소심한 전진.
이제 좀 달라진 분위기를 느끼고 승점을 위한 자리확보.



AT-RT 를 보호하기 위한 자리 잡기. / 수리를 해서라도 꼭 Flamethrower 를 날려 주겠어!! / ErrorPlay! 부대원들은 모두 리더의 시야에 있어야 한다. 나중에 수정.

 

처음 등장한 Rebel Officer. / 이제는.과감히 전진을 해본다. / 색이 없으니 존재감이 없구나. / 나중에 알았지만, Deploy 과정에서 영역 밖으로 나가도 된다.


Round 2 -  [ 0 : 0 ]

  • Rebel: 공격 하면서 Dodge를 늘리기 위해.
    • 하지만, 전투가 시작되자 잊어버리고 단 하나의 Dodge도 받지 못했다.
  • Separatists: Spider 와 함께 있는 B1 부대에게 Order를 주기 위해.
    • 새로 추가된 Upgrade Card "Onboard Comms Channel"와 중복된 기능이지만, 범위가 다르다. PIP card는 Range-2 Upgrade Card는 Range 1

 

무더기 B1의 Sabin 선공!
B1이 이정도 터지면 더 할말이 없지만 backup 으로 hit 두개 없애고 dodge 로 하나 없애고 방어 굴림으로 다 막아낸 Sabine. / 오늘은 승리를 예감.
Rebel trooper 전진, 공격. / 중장비가 있다 해도 공격 주사위 7개. / 미미하다. / 그리고 보니 ION은 계속 잊어버리고 안썼다. / ION 이 주사위 굴림으로 비뀌어 게임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았다고 생각해보자.
이쪽도 최대한 짜내어 닿은 것으로 하고 공격! / B1 14 명. 2~3명 정도 out 시키는 것은 경기에 조금도 영향을 주지 못했다. / 그냥 앞으로 가서 자리 잡고 Dodge를 모아 버티는 것이 어땠을까 한다.
오른쪽으로 좀더 가면 2점인데 spider를 잡아야 하니, 1점 확보를 하고 있는 Veterans. / 승리를 원하는 것 맞는지 다시한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Veterans 의 의미없는 공격을 살짝 피하고 전진하는 Spider.
ION 무기가 있는 Rebel Trooper공격! / Separatists는 ION 무기의 존재를 알 았고, 내가 계속 적용하지 못하는 것도 알고 있었던 것 같다.

 

AT-RT 전진! / 하지만, 너무 소심하게 앞으로 갔다. / FrameThrower 가 Melee에서도 공격 가능하게 변경되어 붙어도 되는데, 생각 못했다.
2점 확보를 위한 B1 전진.
AT-RT를 잡기 위한 Dooku 전진 & 공격. / 큰 피해는 없었지만, Armor가 줄어든 차이를 크게 느끼게 된다.
Rebel Trooper의 B1 공격! / 그땐 몰랐지만, 정말 의미 없는 공격이다. 무엇을 위한 공격인가. / 앞으로도 9명 남았다.
Veterangs, 승점 확보를 위한 이동과, B1 또 공격. / 의미 없다. / 차라리 Dooku를 공격해서 모든 unit에게 Suppression token 승점을 노리거나, AT-RT 수리를 했어야 했다. 수리를!!!
승점 확보를 위한 Sabine 이동과 Spider 공격. / Armor 가 낮아져 공격이 들어가기는 하는데, 잘 막는다.


Round 3 - [ 2 : 2 ]

  • Rebel - 이제 공격이 많아지면 Suppression Token을 제거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었고 Sabine 방어를 위한 Dodge.
  • Separatists - AT-RT를 꼭 잡아주겠어.

 

AT-RT에게 바로 붙어 Relentless 공격! 그대로 AT-RT Out. / 왜 수리를 안했나? / 1 wound 만 막았다면 살았었다. Armor가 줄어든 차이를 그대로 느끼게된 AT-RT
Arsenal 2를 사용해 Veterangs 까지 공격하는 Dooku/ 하지만 잘 막았다.
저 멀리서 B1도 공격해오는데, B1 과 다르게 Rebel Corps들은 수가 작아 한 방 한방이 떨린다.
Spider는 집요하게 ION 무기가 있는 Rebel Trooper만 공격한다. / Dodge를 활용해 잘 막고는 있지만, 계속 줄어든다.
승점을 위해 완전히 자리를 잡은 B1. / 열심히 Dodge 공급 중인 Rebel Officer는 승점 확보를 위해 중앙으로 이동.
Spider를 잡기 위해 Sabine 공격! / 하지만 잘 막는다. 곤란하다. / Spider 를 잡고 뒤에 B1이 다가오지 못하도록 막아야 하는데, 하는데, 하는데...
Veterangs는 Dooku의 공격에 대한 대비와 승점을 위해 중앙의 B1에게 Melee 공격. / B1 숫자가 많으니 둘러 쌓여 Dooku의 공격으로 부터 벗어났다. 여기서 끝까지 버티기만 해도 된다. / Melee로 Engaged 상태가 되면 Leader 가 반드시 Base Contact 해야하기 때문에 중앙의 Tower로 부터 멀어지는 것을 노렸지만, 그건 실패.
Spider를 잡고 오른쪽으로 이동해서 승점을 확보 해야하는데, Spider가 계속 살아있어 가지 못하는 Veterangs.
여기서도 Spier를 공격해 보지만, 아.... 안된다. / ION은 계속 잊고 있다.


Round 4 - [ 5 : 3 ]

 

  • Rebel - 폭탄을 써서라도 Spider를 잡아주겠어.
  • Separatists - 승점 확보를 위해 B1 보호.

Sabine 은 먼저 Spider를 공격하고 바로, ARM, Detonate 를 사용해 Bom 2개를 Spider와 B1에게 투척. 하지만, 미미한 피해.
Spider는 바로 자폭 공격!!



자폭 장면 다른 각도. / 오른쪽 아래 Rebel Trooper Out.
Rebel Trooper가 Out 되면서 Veterangs의 이동이 어려워졌다. 여기를 지키느냐, 2점을 확보하기 위해 이동하느냐. / 결정은 멀리있는 B1 공격. / 지금 생각해보면 왜????? 의문만 쌓이는데, 잡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다.
뒷쪽에 있던 B1은 승점을 위해 추가로 자리 확보. 이제 Rebel과 Separatists의 중앙 unit 수는 2:2. / Dooku는 오른쪽을 포기하고 중앙으로 달려와 Unit 비중은 2:3이 되어 Separatists가 중앙의 2점을 확보한다.


Rount 5 - [6 : 5]

  • Rebel - Sabine이 이동하여 중앙 점수 확보.
  • Separatists - Rebel이 뭘 하든 방해하고 자신이 2점 확보.
    • 동일한 PIP, Dooku는 Cunning (PIP 이 같을 경우 1을 낮춰 계산)을 사용하여 Separatists 먼저 진행하고, 자신과 상대의 Order Token 집어 넣기까지.
    • Sabine이 먼저 이동했어야 했는데, PIP Card skill로 인해 Order Token이 없어졌다.
      반면 Separstists의 Order Pool에 남은 Order token은 Dooku 하나. 다시 뽑아도 Dooku.

 

Dooku, Rebel Officer 공격! / 다행이 살아남았다.
여기서 Veterangs가 중앙으로 이동을 했어야 했는데, 요행을 바라며 B1 Aim & Fire. / 정리하며 보니 Veterangs 가 중앙으로 이동 했으면 3:3으로 승점 1이 앞선 Rebel 이 유리 했다./ 하지만, Sabine이 나오면 바로 가려고 했다. / 하지만 쳐맞기 전까지는 다들 계획이 있다고 하지 않나.
이제 어떻게 살릴 것인가. 중앙은 이미 날아갔고, Sabine Order는 안나오고, / 좌우 1점씩 확보하기 위해 Widthdraw 시도 하는 Veterangs./ Dodge 도 많이 준비해놨다고 생각했는데, 바로 이어지는 B1 공격으로 다 소진하고서 2명 남는다. / 다음 한방이 고비.
아!!!!! Separatists는 Rebel의 의도를 다 보고 있는 것인가. B1이 다가와 Sabine을 붙잡는다. / Widthdraw 하면 Speed-1 + Speed-2 라, 중앙에 닿지 못한다. / B1을 Out시킨다고 해도 승점에 도움이 안된다. / Veterangs가 중앙으로 갔어야 했다.
이제 왼쪽은 Rebel의 차지. 중앙은 Separatists 차지. / 아직은 Reble에게 승산이 있다. / B1 한부대가 도망간 Veterangs를 쫓아와 Range 공격을 한다. / 중장비를 쓰기 위해 Melee가 아닌 Ranged attack 을 선택. 확실히 효과를 보면서 Veterangs Out. / Rebel 승점도 Out.

 

어? Rebel Officer 가 Dooku로 부터 Widthdraw 할 경우 왼편에 닿게 된다. / 그렇다면 동점으로 몰고갈 수 있는상황!!
하지만, 중간에 Barricade가 있다. / Barricade를 넘기 위해서는 Speed-1으로 이동 해야한다. / 사진으로는 잘 안보이지만, 요리죠리 재봐도 각이 안나온다. / 미묘하게 틀어진 Barricade. / 이번에 변경된 5cm 짜리 Objective Token을 사용 했다면, 닿았을 테지만, 그렇게 되면, 중간에 Dooku도 점수를 얻었다.

 


최종 승점 - 7 : 8 Separatists 승.

Round 2 [2:2] --> +2 (좌, 우) / +2 (중)

Round 3 [5:3] --> +3 (좌, 중) / +1 (우)

Round 4 [6:5] --> +1 (좌) / +2 (중)

Round 5 [7:8] --> +1 (좌) / +3 (중, 우)


경기 분석

Rebel

  • B1에 대한 의미 없는 공격이 너무 많았다.
    • 그 많은 수의 분대를 어떻게 Out 시킬 수 있다는 생각을 했을까?
    • 지금은 안된다 생각되지만, 그때는 어떻게 될 줄 알았다.
    • PIP 가 의도대로 안됐을 때 Veterangs 라도 중앙으로 이동 했어야 했는데, Sabine을 붙잡을 수 있다는 생각을 못했다.
  • Spider를 너무 오래 붙들고 있었다.
    • 적당히 하고 Suppressive를 노려야 했다. Sabine PIP card 에 Rally 과정에서 주사위 개수를 변경하는 기술이 있다.
    • 아군은 하나 더하고, 적군은 하나 빼고.
    • 죽지 않을 B1과 Spider를 상대하느니 Suppression Token 의 추가점을 노리는 것이 더 효율 적이였을 것 같다.
  • Sabine 홀로는 의미있는 활약을 하는 Unit이 아닌 것 같다.
    • 공격력도 검은색 5개. 변경된 규칙에서는 좀 적은 것 같다.
    • 공격력 올려주는 PIP 이 있는 것도 아니고.
    • 그나마 Imobilize Token 2개 주면서 묶는 것이 특기.
      Melee 공격 --> Widthdraw --> 묶기 --> Shield 콤보가 Unit 특징인데, Spider 상대 하느라 기회가 없었다.
  • Rebel Officier 활용은 잘 했다.
    • 공격 한번 하지 않고 계속 Dodge 공급만 해줬다.
    • Examplar 기능이 큰 도움이 됐다.
    • Rebel Officier을 이렇게 활용해보니 군장교의 권총이 언제 쓰이나하는 이야기가 떠오른다.
      공격보다 다른 것이 더 중요하다는 이야기.
  • 확장된 Corps 하나는 꼭 필요 했다.
    • 특히 Rebel은 공격이 검은 주사위라 공격력이 매우 높다.

Separatists

  • Unit을 Out 시키는데 집착하지 않고 점수 확보에 주력.
  • 피해가 큰 무기를 가진 AT-RT와 Rebel Trooper를 잡는데 주력 했고, 성공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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