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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ardGame/스타워즈 리전 정보 (Star Wars Legion)

스타워즈 리전 룰 업데이트 20240720

by s_signal 2024. 7.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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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워즈 리전
Star Wars Legion Rule Update


Setup 및 Deployment 방법 변경 (p.7, p.18, p.19)


Round 수와 Max Point 변경

  • 6 --> 5 round. (p.21)
  • 800 --> 1000 point (p.16)

Objective Token의 종류와 점수 계산 방법 변경 (p.20)

  • Objective Token은 크게 Asset 와 Point-of-Interest (POI) 두가지로 나뉜다.
  • Asset
    • Claim action 은 free action으로 Token을 들고 이동 가능.
    • Unclaimed Token이 1/2 range 내에 있을 경우 Claim 가능.
  • Point-of-Interset
    • 이번에 추가 됐고 base 반지름이 2배.
    • 이동 할 수 없으며, LOS를 막지 않으나, area terrain 으로 취급.
    • Heavy Cover.
    • contesting: 1/2 range 내에 unit leader가 있는가?
    • secured: contested 에 해당되는 unit leader가 더 많은가?
  • 이전에는 Trooper Unit만, 그것도 일부는 미션 수행이 안됐는데, 이제는 모든 Unit이 Mission 수행 가능.

Card 종류 변경 (p.7)

  • 이전 map / object / environment 세개 분류를 모두 무시.
  • Map & Objective Card / Secondary Objective Card / Advantage Card 세가지로 구분.
    • Map & Object: 붉은색 테두리 카드 / map 과 목표가 표시됨.
    • Secondary Objective Card: 노란색 테두리 카드 / 추가 점수.
    • Advantage Card: 녹색 테두리 카드 / 이런 저런 추가 효과
  • 더 현실적인 조건이라고 생각된다. 이전에 날씨 관련 규칙은 게임의 몰입을 방해해서 적용하지 않았다.

Deck 카드 개수 변경 (p.18)

  • 종류 별로 3장씩.

Blue Player 결정 (p.19)

  • 이전 버전에서는 Point가 적은 사람이 Red / Blue 할지 결정 했는데, 이번엔 주사위 굴려 결정.
  • 5개의 Black Attack Dice 굴려서 Blue Player 결정.
    Critical 개수 많은 사람 --Tie--> Hit 개수 --Tie--> Surge --Tie--> 다시 굴리기.

Build a Mission (p.19)

  • Objective Card 선택.
    • Blue 먼저 Objective 또는 Secondary Objective Card를 내려 놓는다.
    • Red 는 Blue가 선택하지 않은 type의 Card를 내려 놓는다.
    • Advantage Card 한장씩 내려 놓는다.
    • 이후 Blue 먼저 다음 네가지 행동 중 하나를 한다.
      카드는 Deck 에서 가장 위의 것을 사용.
      각 player 별로 2회 수행.
      Card가 떨어지면, Mission Dashboard 에 쌓여져 있는 것을 가져와 Deck을 만든다.
      • 세가지 type 카드중 하나를 내 카드로 교체.
      • 상대의 Advantage Card를 가져와 교체하기.
      • Blue Player Token 가져오기.
      • 아무것도 안하기.
  • Blue Player 가 Table 에서 위치 선정.
  • 나머지는 선택된 카드를 보고 진행.

Deployment (p.20, p.24, p.25)

  • 이전에 Deployment Zone 에 unit을 배치하고 게임을 시작 했지만, 이제는 배치하지 않는다.
  • Deployment Zone 라는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Friendly Territory" 이라 부른다.
  • "Prepared Position" 속성을 갖는 Unit 만 배치하고 나머지는 Battlefield 밖에 둔다.
    • Prepared Position Unit이 여러개 있는 경우, Blue Player 부터 하나씩 놓는다.
  • Deploy 되지 않는 Unit들.
    • Friendly Unit들 간에 거리는 없고 LOS를 갖는 것으로.
      Coordinate 와 같은 keyword로 Order를 줄 수 있다.
      PIP 카드 효과로 token 받는 것도 가능.
    • Battlefield에 deploy된 unit들과는 LOG 없고 거리는 무한.
      공격 불가, token 공유 불가, force barrier와 같은 keyword 사용 불가.
  • Deploy 되지 않는 Unit이 Activation 됐을때
    • Friendly Territory의 가장 자리중 원하는 곳에 이동 tool을 두고
      tool의 범위중 원하는 곳에 unit을 배치한다.

      이때 tool의 한쪽의 끝에 있는 뾰족한 부분이 모두 Edge에 닿아야 한다.
    • 조건만 맞다면, 이후 어느 방향으로 이동 해도 상관 없다.
      Friendly Territory에 머물 필요가 없다.
    • Move action, Compulsory move, Scale, Infiltrate, or speed-x move 와 같은 이동으로 Deploy가능하다.
    • Deploy이전에는 어떤 card effect 또는 skill도 허용되지 않는다. 
  • Deploy이지만, 일반적인 이동이므로 연관된 keyword를 trigger 한다.
    Tactical, Agile, Charge, Steady, Relentless, Reposition.

Win the game (p.20)

  • 점수 계산 - Score VPs step. (p.37)
    • Objective Card, Secondary Objective Card 에 명시됨.
    • 게임 종료 시점이 아니라 First round를 제외하고 모든 round 끝날 때 점수 계산.
  • 승리 우선순위
    • 한쪽이 전멸 됐을 때, 남아있는 유닛의 player.
    • Victory Point 높은 Player
    • Defeated unit point 낮은 Player.
    • 여기까지 같으면 무승부.
  • 이전에는 승리 조건에 Blue, Red 가 들어갔는데, 이제는 완전히 빠졌다.

Command Card Effect 적용 우선순위 (p.21)

  • Issuing orders 전까지는 동일 조건이라면 Blue Player 가 먼저 수행한다.
  • Issuing order를 진행하면서 발생되는 event 부터는 PIP 카드 우선순위가 높은 이가 먼저 한다.

Issue order 관련 변경. (p.22)

  • 범위 제한 없어짐
    • 아래 내용 삭제됨.
    • Issue order 를 위한 범위 없음.

  • Deployment 방법 변경으로 혼란 스러운 부분.
    • First round 에서 deploy 되지 않은 unit 들이 있다.
    • 이전 방법으로 이들에게 Order 를 줄 수가 없는데, 문서에는 이전 방법으로 설명되어있다.
      • place it faceup on the battlefield next to the unit.
    • 찾아보니 논란이 되고 있는데, Order token 만 battlefield에 올려두면 된다고.... 하지만, 그러면 어떤 unit인지 특정이 안되니 그냥 battlefile밖에 있는 unit 옆에다 두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다.

 


 

Pass Pool - Activation 진행하지 않고 Pass (p.22, p.23)

  • 사용 가능한 order token 개수가 차이가 날 경우 'Pass' 할 수 있는 횟수를 표시 하기 위한 token pool을 만든다.
  • 사용 가능한 order token 의 차이가 N 일 때 order token 이 적은 player 는 N-1 개의 advantage token 을 쌓아둔다.
  • 자신의 차례를 넘기고 싶을 때, 이 token 을 하나 제거하고 차례를 넘길 수 있다.
  • 단, 연속으로 차례를 넘길 수는 없다.
  • Round가 끝나면 Order pool과 마찬가지로 비우고 다시 만든다.

Other rules


Cohesion 거리가 speed-1 에서 range-1/2로 늘어난다. (p.23)

  • Unit Leader 를 기준으로 min 들은 일정 거리 내에 있어야 한다.
  • Leader 기준으로 LOS에 있어야 하고 높이도 같아야 한다.

Stardard Move에 대한 명시 추가

  • climb, pivot, reverse, and strafe 이것들은 action을 소모하나 standard move가 아니다.
    • 다음 표의 Agile, Tatical을 Trigger 하지 못한다.
  • 하지만, 다음은 가능하다.
    • climb 으로 건물에 올라서서 steady, charge, relentless 사용한 공격.
    • pivot 으로 방향을 돌리고 steady, charge, relentless 사용한 공격.


Melee 시작시 Unit Leader 이동 명시 (p.28)

  • UnitA 의 leader가 UnitB의 min와 Base Contact을 했을 경우, UnitB의 Leader는 이동해야하는가?
    하는 질문에 답변을 명시해놨다. UnitB의 Leader를 먼저 이동해 Base Contact 해야한다.
    그 다음에 나머지 mini 들을 배치한다.
  • 한 번에 두명과 동시에 Base Contact 할 수 없다. 한 명씩은 가능하다.

Withdraw - 퇴각 방법 변경 (p.29)

  • 과거에는 모든 action을 사용해서 speed-1 이동을 했으나 완전히 변경됐다.
  • speed-1 으로 move action을 첫번째로 수행.
    남은 action은 마음데로 하지만,
    standby와 attack 은 할 수 없음.
  • move action이므로 Agile keyword가 있다면, 2번 이동으로 Dodge 2개 받을 수 있음.
  • attack은 할 수 없다고 되어있으니 charge, relentless 는 안됨.
  • 참고: Creature Trooper는 Widthdraw하면서 Attack 가능.

Backup (p.31)

  • Force Barrier 와 동일한 기능을 Corps가 Commander나 Operative 에게 제공한다.
  • Corps trooper unit 이 1/2 거리 내에 있고 LOS있을 경우,
    supperissive 상태가 아닐 때,
    Commander나 Operative가 Range 2 보다 더 먼거리에서 공격을 받았을 경우.
    Hit 2개를 제거 할 수 있다.
  • ex) Luke가 Range 3이상의 거리로 부터 공격을 받았을 때
    위와 같은 조건의 Corps가 Range-1/2 에 하나 이상 있다면,
    Dodge 를 쓰지 않고서도 Hit 2개를 제거 가능.
Corps Trooper 아니라도
Backup 지원 가능한 Keywords
RETINUE (p.54)
Guardian X (p.50)
Entourage X (p.49)
ex) Dark Trooper provides backup to Moff Gideon.
Backup 지원 받지 못하는 Keywords Guardian X (p.50)
We're Not Regs

 


Barricade 조건 변경 (p.12)

  • Difficult terrain 이라 넘어갈 때, 자신의 speed 에서 1 줄어든 속도로 넘어갔는데, 이제 Open Terrain 이라 그냥 지나감.
  • Creature Trooper 제외한 (ex. Tauntaun) Trooper 에게 Heavy Cover 제공은 동일.

Cover 적용 조건 변경 (p.33,p.34)

  • 이전에 Heavy Cover 는 Hit -2 이렇게 단순 했는데, Cover에 확률을 적용 했고, cover 적용을 받는 기준이 변경되었다.
  • Cover 적용 조건 및 방법 - 상당히 까다로운 조건이였는데, 나름 합리적인 방법을 찾은 것 같다.
2.5.7 2.6
공격자의 Base 부터 방어자의 base까지 어떤 각도의 LOS에
조금이라도 걸리는 장애물이 있고,
공격자 Leader 가 그 장애물과 접촉이 없는 경우
공격자의 Base 부터 방어자의 base까지 어떤 각도의 LOS에
조금이라도 걸리는 장애물이 있고,
공격자 Leader 가 그 장애물과 접촉이 없는 경우
그 장애물이 방어자와 range-1/2 거리 내에 있을 경우
Suppression Token 있을 경우 Cover + 1
(max 2)
Suppressive 상태일 경우 Cover + 1
(max 2 - Heavy cover)
Light Cover --> Hit 1개 제거
Heavy Cover --> Hit  2개 제거
Roll White Defence Dice.
Light cover (1) --> Block 개수만큼 Hit 제거
Heavy cover (2) --> Block, Surge 개수만큼 Hit 제거.

Dodge 사용 시점 변경 (p.30)

  • 아래와 같이 dodge 사용 시점이 변경되면서 dodge 사용하면 ~~ 하는 effect 들이 모두 영향을 받게 된다.
  • Dodge 사용 시점이 현실과 맞지 않는 앞쪽에 있어서 Deflect나 Mastry 하는 skill 들이 매우 복잡했다.
  • 아래와 같이 변경되면서 각 effect 들이 변경 됐으므로 참고하자.
2.5.7 2.6
[Apply Dodge and Apply Cover]
a. Apply Dodge
b. Determine Number of Obscured Miniatures
c. Determine Cover
d. Apply Cover
[Apply Dodge and Cover]
a. Determine Number of Obscured Miniatures
b. Determine Cover
c. Roll Cover Pool
d. Apply Cover
e. Apply Dodge

 


Standby 조건 변경 (p.36)

  • Standby 안쓰게되는 이유가 Range-2 에서 상대의 Action이 끝나야하기 때문에 기회가 적다.
    오히려 melee가 예상되기 전에 선공을 위해 쓰는 것이 더 유리. (아래 예시 참고)
  • 그래도, 이전에는 Trigger 시켜준 unit 말고 다른 unit을 공격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Standby 를 trigger 시킨 unit 만 공격 가능하다. 
  • Standby 를 melee에서 사용할 경우 다음과 같다.
    • Charge와 Standby 누가 우선순위가 있나에 대한 답변이다.
      B는 A가 달려들 것을 알고 Standby 를 가지고 대기 한 것.
      하지만, B가 Standby를 들고 있다는 것을 안다면, melee 안하고 ranged attack을 해서 B의 Standby token을 날리겠지.
      그래서, B는 A의 Ranged Attack을 대비해 Deflect를 위해 Standby 를 선택 했지만,
      바뀐 규칙에서 Deflect는 Dodge를 사용하지 않는 대신, 1 wound 밖에 안된다.
  • Charge & Standby 와 Melee 의 우선순위 문제 정리 예.
1. Unit A with Charge moves and makes base contact with Unit B having Standby token.
2. Unit B can not move in melee except withdraw.
3. Unit B's standby token is triggered and attacks Unit A first.
4. Unit A's Charge is triggered and attacks Unit B.

수류탄 (Grenade) 사용 방법 번경 (p.17)

  • 모든 mini가 사용 가능 했었지만, 이제 딱 하나의 mini만 사용 가능하다.
  • 대신 성능이 올라갔다. (ex, Impact 의 경우 4)
    살아서 다가가기만 하면 이전보다 피해를 줄 있게 됐다.
  • 분대원 숫자가 늘어나면서 Grenade를 모두 사용하면 화력이 너무 강하게 되니 변경된 조치라 생각된다.
    Storm Trooper가 Ragen-1 안으로 다가오면, 흰색 공격 주사위가 검은색으로 바뀌는 걱정은 더이상 하지 않아도 된다.

Notched Base Movement (p.26)

  • 이동 하기 전에 Free Pivot 추가.
  • Pivot 이후 이동하지 않으면 Pivot action 이 되고,
    Pivot 이후 move 하면 move action이 된다.
    둘다 standard move action 이므로 기능상 차이는 없다.
  • 이동 tool의 경로를 따라서 이동 해야한다.
    --> 이전 규칙과 동일한데, 이 때문에 이동에 제약이 많아 Free Pivot 추가가 된 것으로 보인다.
    --> 따라서, Free Pivot 으로 방향을 잘 맞춰 이동 tool을 깔아야 한다.
  • Preposition 과 유사점이 많아 차이를 정리해본다.
    아래 세가지는 모두 Standard Move로 Agile, Charge 것들을 모두 사용 가능하다.
Notched Base Movement Pivot Preposition
Pivot --> Move. (1 action)

Move Only (1 action)

Move --> Pivot (2 action)
왼쪽 또는 오른 쪽으로 90도 회전. Standard move의
시작 또는 끝에서 한번
Free Pivot 가능.

  • Notched Base Unit 이동시 가능한 조합은 이렇게 된다.
    Preposition keyword가 없는 경우, Move 이후 Pivot은 추가 action을 필요로 한다.
Pivot (rotation) --> Move 		(1 action)
Pivot 					(1 action)
Move 					(1 action)
Move --> Pivot 					(2 actions)
Reposition --> Move 			(1 action)
Move --> Reposition 			(1 action)
Pivot --> Move --> Reposition 		(1 action)

Reposition --> Move --> Reposition 	(X - 시작 또는 끝날때 둘중 한번)

Move Through 와 Displayment (p.27)

  • Displayment
    Notched Base 를 갖는 Unit 이 이동 할 때, 이동 경로에 있던 small base unit 들을 재배치 할 수 있는 기능
    잘 쓰면 매우 강력한 기능이고 난발하면 게임 망치는 기능이라 써보고 싶었느데, 사라졌다.
    게임을 어렵게 만드는 의미 없는 기능이라 바른 결정이라고 본다.
  • 이제 모든 unit 들 간에 길막이 없다.
  • 모든 unit을 지나칠 수 있지만, 그 위에 멈출 수 는 없다.
  • 이 규칙이 사라지면서, 많은 규칙들이 단순해 진 것은 좋은 일이나
    Air Speeder 구입 하면서 열심히 공부했는데, 써먹지 못하게 됐다.

Trooper Type 능력 변경 (p.39, p.40)


Clone Trooper

  • Clone Trooper들은 Range-2 내에 있고 LOS 내에 있다면 다른 Trooper의 Token 하나 사용 가능.
  • "We're not regs" keyword 있는 unit 과는 공유 안됨.
  • Range 1 ==> Range 2로 변경.
  • 이 기능 알고서도 못 써먹었는데, Range 1이라 기회가 적어서도 있었다.

Creature Trooper

  • 미션 수행 할 수 있게 됐다.
  • Suppression token 관련 Cover 받지 못했는데, 이제 받는다.
    이전에는 Suppression Token 만 있어도 cover + 1 됐는데,
    이제는 Suppressive 상태여야 Cover 받으니 큰 차이는 없다.  ==> Cover 적용 조건 변경 (P.33,34)
  • Creature Trooper는 퇴각시 공격 가능하다는 내용은 그대로, 표현만 수정 됐다.
    Speed-1 Move --> Relentless --> Move 가능하다.
  • 이건 변경 사항은 아니지만, Ground Vehicle와 다르게 Trooper들에게 Cover를 제공하지 못한다.
  • Baricade를 사용한 cover는 제공 받지 못하나 그 외는 가능하다.

Droid Trooper

  • Droid는 Suppressive 상태가 되지 않으니 Suppression Token 를 통해 Cover 받지 못한다.
  • 설명에는 제외됐지만, Droid Trooper는 ION token 영향을 받는다.
  • 아쉬운 점은 ION token 이 주사위 굴리는 것으로 바뀌었다.

Emplacement Trooper

  • Engaged 됐을 경우에도 Pivot 가능.
    • 이거 생각 못했다. 옆으로 붙어버리면 Fixed Front 무기를 못썼다.
    • Medium Blaster의 경우는 Reposition 기능이 있으니 Free Pivot도 가능.
  • Creature Trooper와 만찬가지로 Mission 수행 가능.
  • Widthdraw 규칙 변경으로 이전 보다 더 자유로워졌다.

Vehicles 관련 변경 (p.40)

  • 전체 공통
    • Vehicle은 Cover 적용 안됨.
      • Vehicle 종류가 Cover 적용 받기 위해서는 50% 가려져야 한다고 했는데, 없어졌다.
        Vehicle은 LOS에 들어오면 Cover 없이 맞는다.
      • 차라리 잘 된 것도 같다. 이제 50%가 아니라 보이는지만 다투면 된다.

Resiliency (p.40)

  • 세가지 고장 type 이 있었는데, 사라지고 하나만 남음.
  • Activation 시작시
    White Defence Dice ==> Blank ==> One Fewer Action.

  • 추가 팁.
    • Repaire 하면 Wound 대신, Damage Token 제거 가능.
    • Damage Token은 Game 중 한 번만 받으므로 다시 Damage token 받지 않는다.
    • 이거 어렵게 찾은 내용인데, 문서에 예제로 추가됐다.

Ground Vehicle (p.40)

  • LOS를 막고 Heavy Cover 제공해주는 것은 그대로 유지.
    • 문제는 어디까지를 Cover영역으로 볼 것인가인데,
      Base를 기준으로 할지, 그 모양 자체를 할지.
      silhouette 을 어떻게 볼 것인가는 좀 더 찾아봐야 하겠지만,
      Base 보다 작은 경우는 Base 넓이 기준으로 Figure 높이까지가 가장 적당하다고 본다.
      Figure 모양을 따지게 되면 옆으로 돌았을 때 난감해진다.
  • Melee는 가능하지만, Engaged 는 안되는 것도 그대로 유지.
  • Cover 받지 못하는 것 바뀌고, Displacement와 Unit 통과하는 규칙 만 변경.
  • Ground Vehicle 는 Area Terrain 취급을 받기에 적군과 아군이 모두 Ground Vehicle에 Base Contact해서 싸우면 서로에 대해 Cover를 무시하게 된다. (높이가 낮다면)

Repulsor Vehicles (p.40)

  • Cover 받지 못하는 것, Displaycement와 규칙이 빠져서 설명이 줄어들었다.
  • 나머지는 이전과 동일.
  • Ground Vehicle과 다르게 LOS 막지 않고, Cover 제공 못하고, Standby 못한다.
  Ground Vehicle Repulsor Vehicle
Pivot / Reverse O O
Standby O X
Partially overlapping Terrain O O
Place on unstable part O O
Block LOS O X
O - Hover: Ground
Provide Heavy Cover O X
O - Hover: Ground
Be obscured X X

 


 

KEYWORD 변경

  • 전체 공통.
    • Deployment 방식이 변경되면서, deploy 를 진행하지 않은 unit 에대한, 거리제한이나 LOS가 필요한 기능이 문제가 되고 있다.
    • Deploy 되지 않은 unit은 모든 unit 이 LOS내에 있고 거리 문제는 없는 것으로 한다.
      ex) Coordinate가 많은 분리주가 first round에서는 매우 유리해졌다.

AI: ACTION (p.45)

  • 특정 조건을 갖추지 못하면 AI: Action 에 명시된 action 우선 수행.
    조건이 더 쉽게 변경됨. AI는 거의 없다고 봐도 될 것 같다.
  • Ex.1) Order token 받지 못해서 Order token pool 에서 뽑아서 Activation 됐다. 그럼 AI: Attack 일 경우 Attack을 먼저 해야한다. 하지만, 사거리 내에 적이 없다. 그럼 무시하고 하고 싶은 것.
  • Ex.2) Order token 받지 못해서 Order token pool 에서 뽑아서 Activation 됐다. 그럼 AI: Attack 일 경우 Attack을 먼저 해야한다. 하지만, Attack 하고 싶지 않아 둘러보니, Range-3 내에 Dooku가 있다. 그럼 AI 무시.
  • 다음은 AI: XXX 에 명시된 동작을 해야하는 조건.
 2.5.7 2.6.0
Command Phase 때 order token 못 받았다. Command Phase 때 order token 못 받았다.
Rang-3 내에 Commander 가 없다.

AID: Affiliation (p.45)

  • Aim or Dodge or Surge Token을 받게 될 때,
    이 token 대신 1 Suppression Token을 받고,
    Range 2내의 다른 Affliation중 한명이 대신 받는다.
  • Token 1개 받게 됐을 때, 그 하나를 다른 unit에게라는 내용 수정은 없고
    Range 1 ==> Range 2로 변경.
  • Unit Card에 Unit 의 분류가 아래와 같은 경우에 적용되는 규칙.

  • RETINUE: UNIT/UNIT TYPE 과 비교
RETINUE AID
주위에 지정된 Unit 있을 경우
Activation 시작시
Aim, Dodge 중 하나 받기
주위에 지정된 Unit 있을 경우
그 Unit들 중 하나에게
내가 받을 Aim, Dodge, Surge 중 하나를 주고
나는 Suppression Token 받기.

 

RETINUE: UNIT/ UNIT TYPE (p.54)

  • AID와 유사하나 대상이 다르고 Aim, Dodge token 중 하나만 선택.
  • Range 1 ==> Range 2
  • Corps Trooper가 아니여도 Backup 제공.
    • Backup 은 Crops Trooper 만 제공 가능하다고 되어있는데, Retinue 는 이를 무시한다.
    • Dark Trooper. Upgrade 에 Retinue 기능이 있다. 이제 이동식 Force Barrier 가 되었다.

ATTACK Run (p.45)

  • 추가된 keyword.
  • Maximum speed 를 1 만큼 줄이거나 늘인다고 한다.

BOLSTER X / SPOTTER X / TAKE COVER X / CALCULATE ODDS / INSPIRE X / MASTER STORYTELLER / STRATEGIZE (p.46, p.55, p.56, p.46, p51, p.52, p55)

  • 주변 Range -2 내에 있는 Unit 들중 X 만큼 선택해서 Token 을 나눠주거나 제거한다.
  • Range 1 ==> Range 2로 변경.
Name Give To Gain LOS
Bolster X 1 Surge to X friendly Units   X
Spotter X 1 Aim to X friendly Units   X
Take Cover X 1 Dodge to X friendly Units   X
Calculate ODDs 1 Aim, 1 dodge, and 1 Suppression to a friendly Unit   O
Inspire Remove X Suppression   X
Master Storyteller 2 Surge to X friendly units.
X is the number of round
  X
Strategize X 1 Aim and 1 Dodge to X friendly units. 1 Suppression X
       
  • Token 받는 keyword 는 다음과 같다.
    모두 알고 있는 것은 혼돈을 불러오니 내 유닛만 챙겨보자.
Keyword Phase Condition To Do
Target X Activation Phase With an order token Gain X Aim tokens
Defend X Activation Phase With an order token Gain X Dodge tokens
Independent: X Activation Phase Without an order token Gain X Token
Reliable X Activation Phase Start of activation Gain X Surge tokens
Retinue:
    Unit Type X
Activation Phase There is a Friendly unit
type X at range 1
Gain a Dodge or a Aim token.
Disciplined X Activation Phase With an order token Remove up to X suppression token.
-------------- -------------- -------------- --------------
Agile After Standard Move (not climb)   Gain a Dodge token
Tactical After Standard Move (not climb)   Gain an Aim Token
-------------- -------------- -------------- --------------
Nimble After spending any Dodge token   Gain a Dodge token

 

BOUNTY (p.46)

  • 조건이 더 좋아졌다.
    이전에는 대상을 선정하고 대상을 Out 시키고서 끝까지 살아남아야만 점수를 받아 별 의미가 없는 기능.
  • 대상 선정은 게임 Setup 과정에서 하는 것은 그대로 유지
    Bount Token을 대상에게 준다. (Unit card에 올려두는 것 추천.)
  • 대상을 Out 시켰을 경우 바로 1 VP 획득.

HUNTED (p.50)

  • Grogu 에게 있는 기능인데, 매우 단순해 졌다.
  • Bounty 가능한 unit 이 상대편에 있을 경우 Hunted unit 은 Bounty token을 받는다.
  • 그리고 Bounty 룰을 따른다.
  • Bounty unit 이 없다면, Din-djarin의 마음이 더 편해지겠다. 현실 고증이다.

 

Complete The mission (p.46)

  • Setup 할 때, Contested Territory에 Priority Mission Token을 놓는다.
    • Contested Territory: The area of the battlefield that is not part of any player’s territory.
  • Priority Mission Token 의 Range 1 범위에 Complete The Mission keyword를 갖는 유닛이 있을 경우
    ==> [Surge: Block]
  • Priority Mission Token 의 Range 1 범위에 있는 Enemy Unit을 Complete The Mission keyword를 갖는 유닛이 공격 할 경우
    ==> Critical 2.

Deflect (p.48)

  • Ranged attack방어하거나 Guardian에 대해 [Surge: Block] 적용.
  • Surge 결과가 있을 경우 개수에 상관 없이 공격자는 1 wound 받음.
  • High Velocity weapon 만 사용된 경우 Deflect는 적용 안됨.

Detachment: Unit Name/ Type (p.48)

  • 달라진 것은 없다. Deployment 가 변경되면서, Deploy 방식만 조금 바뀐다.
  • [Detachment: UnitA] 일 경우. UnitA에게 Infiltrate나 Prepared Position 이 있을 경우 이를 함께 적용 받는다.
    그 외에는 달라진 것이 없다.

    이후 Deploy는 각자하게 되니, UnitA 에게서 받은 능력을 잘 챙기면 된다.

Entourage (p.49)

  • 이전과 동일하다. 부대 구성시 종류별로 부대 구성을 제한하는 수에 들어가지 않는다.
  • 변경된 부분은 Backup 관련.
    Corps Trooper가 아니여도 Entourage Keyword 있는 unit에게 Backup 지원 가능.
    ex) Dark Trooper provide backup to Moff Gideon

Examplar (p.49)

  • 하향 조정 됐다.
  • 이전에는 Range 1 내에 있으면 개수 무관하게 쓸 수 있었는데,
    이제는 한번의 공격 또는 방어에 Range 2 범위내에서 (in LOS) Token 하나만 사용 가능.
  • Activation 이나 round에 대한 제한이 없으니 한번에 하나씩 이지만, 횟수 제한은없다.

Field Commander (p.49)

  • Commander 없어도 Field Commander 있으면 게임 가능하다는 내용은 동일.
  • 변경 내용은 없고 범위만 명시됨.
    Panic 판정 할 때 Range 3 내에 Field Commander 있을 경우 Field Commander Unit 의 Courage Value를 따른다.

Fire Support (p.49)

  • 더이상 Attack pool에 주사위 더해주지 않는다.
  • Command Phase에 Order token 받으면 Standby Token 받는다.
  • 과연 써먹을 수 있을까?
    써먹지는 못하겠지만, 상대 입장에서는 내버려 두면 공격을 한번 더 하게될테니 우선 공격 대상이 될 수 있겠다.

Flexible ResponseX (p.50)

  • 새로 추가된 내용.
  • 중장비 upgrade를 꼭 착용 해야한다.

Guardian X (p.50)

  • 자주 사용되는 기능이라 변경되지 않는 일반적 내용도 정리해본다.
    • Range 1 and in LOS 에 있는 Unit의 Ranged attack에서, X 개의 Hit을 자신의 방어 주사위로 대신 처리해준다.
      막지 못하면 자신이 맞는다.
    • Dodge 사용 못함. Surge Chart는 적용.
    • Suppression Token은 방어 Unit과 Guardian Unit 둘다 받는다.
    • 방어 unit이 Guardian 능력 있다면 다른 unit이 Guardian 사용 못함.
    • Guardian 사용할 수 있는 Unit 이 어렷인 경우 한명씩 여러번 사용 가능.
      ==> 이 부분 몰랐다.
  • 추가된 내용
    • Suppressive 상태라면 Guardian 사용 못함.
    • Guardian 가능한 unit은 Backup 받지 못함.
    • 대신 Corps Trooper 아니더라도 Backup 지원 가능.
  • 응용
    • Deflect Unit 의 경우 Guardian 사용시 Surge 결과가 있을 경우 상대방에서 1 Wound.
    •  

HOVER (p.50)

  • 내용은 변경되지 않고 move through만 제거됐다.
  • HOVER: Ground 와 HOVER: AIR 가 있는데
    HOVER: Ground 만 조금 다르다. - Block LOS, Provide Heavy Cover.
  • 자세한 내용은 Ground Vehicle 설명 부분을 참고하자.

I'm part of the aquard too (p.50)

  • Contesting an objective token 과정에서 Range 1/2 인데, Range 1로 늘려준다.

Immue: Melee pierce (p.51)

  • Card 에 있는 내용이지만 문서에 없어 추가됨 ex) Margna Guard.
  • Melee 공격에 대해 Pierce 무시.
  • Guardian 사용에도 적용된다.
  • 하지만, melee guardian 이 있나?

Incognito (p.51)

  • Range 1 밖에서 공격당하지 않는다.
  • 공격, 방어 했을 경우, 또는 Activation 시작시 선택으로 Incognito 해제.
  • Incognito 상태에서 Contest Objectives, Attack 못한다.

Infiltrate (p.51)

  • 이 기능도 별 의미가 없었는데, Deployment 방법의 변경으로 차별성 있게 수정되었다.
  • 해당 unit 이 Deploy 되지 않았을 경우,
    Deploy 시작점이 Table 의 가장 자리가 아니라
    Friendly Territory 내 원하는 곳에 Leader를 배치하고 나머지 mini 배치.
  • 배치 가능한 지형에 두자.

Loadout (p.52)

  • 기존과 동일하나, Unit Deploy 할 때가 아니라, Setup 하는 과정에서 수행하라 변경.

Low Profile (p.52)

  • 이전과 차이는 없는데, 과정만 바꿔놨다. Cover 룰이 변경되면서 설명을 변경 한 것으로 보인다.
2.5.7 2.6.0
Cover 있을 경우 Hit 하나 제거
Cover 없으면 아무것도 없음.
Cover 굴림 할 때
방어주사위 하나는 Block으로 고정.

Mercenary: Faction

  • 이전에는 왼쪽 위에 그림으로 표시되던 것을 Card 속성으로 변경.
  • 명시된 Faction의 부대에 포함될 수 있다.
  • 이건 LEGION HQ 에서 알아서 해주니 신경쓸 필요 없다.

Override

  • 이전에는 Override X로 거리를 나타냈는데, 이제 Range 5로 고정.
  • Override keyword 있는 Unit이 Suppression token 하나 받을 경우,
    거리내 unit이 Activation 시작 할 때 AI 적용받지 않는다.
  • 여기까지 오면, AI 를 약하게 만들려고 마음 먹은 것으로 보인다.

Prepared Position

  • Setup 과정에서 Battlefield에 Unit 을 friendly territory에 deploy 한다.
  • 이동 가능한 곳에만 둘 수 있다.
  • Dodge 하나 받는다.

Reinforcements

  • 이전에는 Deploy 가장 마지막에 하는 것으로 되어있었는데, 뭔가 싶을 정도로 기능이 약하다.
  • First round 의 End Phasefree speed-1 move.

SCOUT X (p.54)

2.5.7 2.6.0
"After a unit with the Scout X keyword deploys during the 
Deploy Units step"

" it may perform a standard move up to 
speed-X"
"When an undeployed unit with the Scout X keyword activates,"
"it may deploy by performing a free speed-X move action"

prepared position, Transport, Infiltrate 는 Deploy된 상태가 되므로 Scout과 함께 사용 할 수 없다.
  • 일반 적인 deploy에서는 action 1개 사용해서 deploy 하지만, Scout keyworkd 있을 경우,
    Scout을 사용하여 speed-X 만큼 free move action으로 deploy 한다.
  • Standard Move, triggering Effects
    이전 버전에서도 Standard move 였지만, setup 과정에서 scout 을 진행하지 effect에 영향을 주지 못했다.
    변경된 버전에서도 동일하게 standard move 이지만, Activation Phase에 수행되므로 keyword를 trigger 시킨다.
    (Agile, Tatical),
    Deploy 과정에서는 Attack 이 안되니 Relentless 는 안되겠다.
  • Scouting Party가 별 의미 없었는데, Scouting Part 로 지정된 유닛들에게 free action 주게됨.
  • terrian 무시하고 이동 한다. Max 는 3.

SCOUT X, SCOUTING Party Y (p.54)

  • 대상에 대한 모호한 표현을 보강 해주고 적용 범위를 제거했다.
  • Setup 할 때, Y 만큼 unit을 선택하여 Scout X 능력을 부여한다.
    • 선택된 Unit을 Deploy할 때 Scout X를 사용.
  • 대상 조건
    • 동일 Faction 이거나 Affiliation 이여야 한다.
    • Scout keyword 가 없는 unit 만 가능.

SECRET Mission (p.54)

  • 조건 만족하고 끝까지 살아 남아야 하니 별 의미 없는 기능이였는데, 잘 정리 됐다.
  • [Command Phase] --> Unit이 Enemy Territory 내에 있을 경우 Secret mission token을 받는다. (경기중 딱 1회만 가능)
  • [End Phase] --> Secret Mission Token Enemy Territory에 1개 이상 있을 경우 [1 VP] 받는다.

Special Issue: Battle force (p.55)

  • Card에는 있는데, 문서에는 없는 내용으로 추가됨.
  • 명시된 Battle force 에서만 사용 가능한 unit.

Speeder X (p.55)

  • 규칙이 추가 됐다. 하지만, 길막과 통과 규칙보다는 간단하다.
  • X 높이와 같거나 낮은 곳 어디나 갈 수 있다.
  • Compulsory move 를 꼭 해야한다. (Full speed move)
    • Compulsory move는 Free Move Action.
    • Standard move이므로 Agile, Target / Charge, Steady, Relentless 모두 가능.
    • Battlefield 밖으로 나가게 되면 갈 수 있는 만큼만.
  • Notched Base Movement 에서 move 시작시 Free Pivot을 제외하고 동일한 이동.
    • Move tool을 따라 이동 해야한다.
    • Pivot 가능하나 action 소비한다.
  • Mission 관련 추가 내용
    • Compulsory move 제외하고 activation에 이동을 한번이라도 하면, Asset Token 획득 하지 못한다.
    • Asset Token 가지고 있다면, activation에 이동을 한번만 가능.

Temped (p.56)

  • Dark side, light side 이런 기능이였는데, 재미의 요소지 의미 없는 기능였는데, 완전히 바뀌었다.
  • Rage 3 내에 있는 아군이 적군의 공격에 의해 Out 되면, 다음 행동중 하나를 한다.
    • Free Attack Action.
    • Speed-2 move
      --> Speed-x Move는 Standard Move 아님.
      Agile, Charge 같은 효과 발동 안됨.
      Base Contact도 안됨.
  • Temped 는 Round 당 한번만 가능.

Transport

  • 모든 내용이 바뀌었다. 잘 봐야한다. 이전 처럼 태우고 함게 이동 하지 않는다.
    탑승을 하기로 했는데, 먼저 뛰쳐 나가면 (deploy) 못 태워 주고
    Battlefield 내를 타고 돌아다니는 것이 아니라,
    Battlefield 도착하면 조금 더 가서 내려야 한다.
  • 변경 내용
    • Setup 과정에서, [Corps]와 [Special Force]  unit들 중 하나 선택
    • Issue Order Step 에서 선택된 unit에게 Faceup order token. (Only First round)
    • 선택된 Unit이 Transport unit 보다 먼저 deploy 됐다면, 그냥 아무것도 아닌 것.
    • Transport unit이 Deploy 되면,
      deploy 완료 후에 선택된 unit을
      Transport unit 기준으로 'speed-1' 거리에 unit 배치.

We're Not Regs

  • 이전과 동일하나 FirsSupport 부분이 Backup으로 변경.
  • Clone Trooper 들과 Token 공유 못한다.
  • Backup 지원 받지 못한다.

Weapon Keywords


Ion X (p.59)

  • Vehicle or droid trooper 로 대상은 변경되지 않음.
  • Ion token 하나당 Action 하나씩 잃었지만, 이제는 개수 상관 없고 One White Defence dice 굴림.
    --> Blank ==> one fewer action.
  • hit, critical 개수 만큼 (최대 X), Shield 제거. Wound 와 별개. (Modify Attack Dice Step)
    • Cover, Dodge  다 적용하고, Defence Dice 굴리기 전.
    • 이건 변경 내용은 아닌데, 모르고 있었다. 아무레도 방어 굴림 없이 shield 를 제거하니 Action 줄이는 것을 약화 시킨 것으로 보이는데... 그건 Shield 있는 unit에 대한 이야기 아닌가.
4. Roll Attack Dice
5. Apply Dodge and Cover  --> Cover, Dodge
6. Modify Attack Dice  --> Shield 제거 / Impact X 만큼 hit to critical
7. Roll Defense Dice
8. Modify Defense Dice  --> Surge chart

Long Shot (p.59)

  • 공격 대산 선정하기 전에 Aim token 하나 쓰면 Range 1 늘려준다. 그리고 이 Aim token 은 재굴림과 무관하다.
  • 개수 제한이 없었는데, Aim token 1개 만 사용 가능으로 변경.

Sidearm (p.62)

  • 이건 변경 내용이 없다고 봐도 된다.
  • The weapons on the upgrade card ===> Any weapons on the upgrade card 로 만 변경되어 별 의미 없다.

Mastery


ATARU Mastery (Yoda) (p.46)

  • Two Actions in an activation.
  • After Attack ==> Gain one dodge.
  • After Defend ==> Gain one aim.

DJEM SO Mastrey (Anakin) (p.49)

  • Against a Melee attack.
  • Defence dice 에 Blank 있을 경우 공격자가 1 Wound.

SORESU Mastery (Obiwan) (p.55)

  • 주사위 재굴림으로 변경됨.
  • Against a ranged attack.
    • 전체 주사위를 재굴림 가능
  • Guardian
    • Dodge Token 사용시. ==> hit 취소와 관련 없음.
    • 전체 주사위를 재굴림 가능.
  • 모든 재굴림은 한번만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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