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ardGame/보드게임 추천

스머프 사다리 게임 - 단순 사다리 게임이 규칙을 조금 바꾸면 전략 게임.

by s_signal 2025. 1. 4.
반응형

 

출처: 코리아보드게임


  • 단순 사다리 게임이지만, 그림이 예쁘고 아이들과 하기 단순하기에 포기하기 어려운 게임.

출처: 코리아보드게임

 

등급 공식: 만 5세
내맘: 만 4세
1~10 까지 숫자만 셀 수 있다면 가능.
숫자를 읽을 수 있다면 더 좋고,
숫자를 읽기 시작 했다면 이보다더 좋은 게임이 있을까?
공포    가가멜이 쫓아올 때 아이들 수준에서는 많이 걱정 할 수 있다.
잔인함폭력 ☆ ☆    없다.
연예질    ☆ ☆ 없다.
재미  ☆ ☆ 아래 별점을 보면 알겠지만,
단순 반복성 운게임이다.
운게임      더 말하면 시간낭비.
창의성    ☆ ☆ 창의성 따위는 없다.
그냥 굴리고 이동.
학습      숫자 읽기와 덧셈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
주사위 굴리고 하나씩 세면서 이동 해도 되지만,
주사위 숫자를 바닥의 숫자와 더해 바로 이동도 가능.
주사위 몇이 나와야 나에게 좋은가를 세면서 숫자 세기 등등.
단순 반복 성      지루하다.
엄청 지루하다.
주사위 굴리면서 이걸 왜하나..... 하는 생각을 이겨 내야 한다.

미끄럼틀 타고 뺑뺑이 돌면 더 환장한다.
완성도     규칙이 간단하여 완성도를 이야기 하는 것은...
가가멜 규칙을 넣어
과거 뱀 그려진 주사위 게임보다
조금은 다른점이 있겠지만,
선두와 자리바꿈이라는 로또성이라 큰 기대는 하지 말자.

또한,
가가멜과 같은 칸에 멈춰야 출발지로 이동이라
조금 두근거리는 요소는 될 수 있어도
어짜피 피할 수 있는 방법도 없어
그냥 주사위 신에게 모든 것을 의지하는 것은 변함 없다.

스머프만 그려졌지 단순 사다리 게임

  • 가가멜로 렌덤성을 넣었지만, 그래도 단순 반복형.
    • 1등과 꼴찌 자리 바꾸기.
    • 가가멜 이동 시키기.
    • 가가멜 만나면 출발지로.
  • 특히 마지막 100에 딱 맞아야 끝난다는 규칙은,
    한명이 빨리 들어가서 게임을 포기할까봐 기회를 주는 장점도 있지만,
    먼저간 한 명은 계속 되는 뺑뺑이에 짜증 폭발!!!
    이러다 역전 당하면 개 짜증.

아이들 숫자 연습에는 큰 도움을 준다.

  • 하지만, 숫자를 알아가는 아이에게는 큰 도움을 준다.
    보드에 표시된 숫자와 주사위 숫자를 더해서 목적지를 알 수 있다.
  • 그림도 예쁘다.
  • 그러니 포기하기 어려운 게임이다.

하지만, 규칙을 조금만 변경하면 전략 게임이 된다.

  • 일단 피규어를 바꿔라.
    • 피규어들은 아래 책은 영어책에 들어있는 것들.
      단어가 어려워 유딩들이 보기 어렵다.
      하지만, 사진의 피규어를 보라!! 훌륭하다.
    • 컴퓨터 있는데 왜 PS2를 구입하는지 잘 생각해보라.
      압도적인 그래픽!!
      보는 즐거움을 무시할 수 없다.
      아이들의 관심도 함께 업된다.

출처: 알라딘 My Busy Book : Smurfs 스머프 비지북

  • 영어책인데, 단어가 어려워 유딩들이 보기 어렵다.
    하지만, 사진의 피규어를 보라!! 훌륭하다.
  • 컴퓨터 있는데 왜 PS2를 구입하는지 잘 생각해보라.
    압도적인 그래픽!!
    보는 즐거움을 무시할 수 없다. 보드게임도 마찬가지다.
    재미도 업, 아이들의 관심도 함께 업.

반응형

규칙 변경

마지막에 숫자가 남아도 통과. 뺑뺑이는 그만.
먼저 갔으면 먼저 들여보내 주자.
숫자가 남아도 들어가야지,
왜 문앞까지 왔는데, 놀리는 것인가?
꼴찌를 기다려주는 승자의 여유??
아니다.
단순 반복 게임을 공평하다 포장해 보려는 의미 없는 룰이다.

그렇게 꼴찌를 배려해 주고 싶다면,
빨리 끝내고 한번 더하는 것이 더 좋지 않나?

1등에게 고통을,
꼴찌에게는 희망 고문
그런거 하지 말자.
8면체 주사위를 사용하라 그렇게 꼴찌를 배려해 주고 싶다면,
8면체 주사위를 사용하라.

6면체 주사위를 굴려 선두와 거리가 벌어지면
따라 잡는 것은 불가능 하다.

8면체 주사위로
1등이 1~3만 나오고 꼴등이 6~8이 연속으로 나오면
거리가 확~ 좁혀진다.
하지만, 6면체라면 불가능한 시나리오.

8면체 주사위.
게임의 재미를 더해준다.
피규어 2개를 사용하라. 위 피규어 구입하면 수가 많다.
1인 2피규어를 사용하라.
주사위를 굴려 어떤 피규어를 이동할지 생각하라.
누가 이동해야 나에게 득이 될까?
누구를 이동해야 좀 더 앞으로 갈 수 있을까?

아이들 수준에서 진정한 전략을 넣어볼 수 있다.

그리고, 모든 피규어가 들어오는 이가 승리!!!

아이들과 놀아준다?

  • 위 방법으로 바꾸면, 단순 주사위 게임이 끝날때 까지 누가 이길지 알기 어려운 게임이 된다.
  • 아이들과 놀아준다 생각하지 말자.
    아이들이 놀아주는 환경으로 최대한 만들어 보자.
    내가 재미 없으면, 그 시간 계속되기 힘들다.
  • 같이 재미있어야 계속 재미있다.

 

 

s_signal

반응형

'BoardGame > 보드게임 추천' 카테고리의 다른 글

Dixit - 그림을 해석하는 각자의 방법.  (0) 2025.01.05